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 20일 브리핑 진행
조윤정 홍보위원장 "의대 증원은 교육 현장과 연계…단순하게 끝낼 수 없어"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정부가 금일 2025학년도 의대 정원 배정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이를 의대 교육환경에서 수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새로운 건물을 짓는 것이 아닌 기존 의대 건물을 리노베이션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다는 이유다.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이하 전의교협) 비상대책위원회 조윤정 홍보위원장(고대의대 교수의회 의장)은 20일 브리핑을 통해 "의대 증원 문제는 의대 교육 현장과 연계됐다"며 "단순하게 한마디로 끝낼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조 홍보위원장은 최근 리노베이션을 마친 고대의대 제1의학관 사례를 들며 의대 증원 시 나타날 수 있는 교육 현장 문제점을 지적했다.

고대의대의 현재 정원은 106명으로, 제1의학관 리모델링 및 증축을 위한 공사는 4년간 이뤄졌고 공사비는 약 250억원이 들었다는 것이다.

그는 "의학교육 필수 시설로 이론 교육이 이뤄지는 대규모 강의실은 최소 2곳이 필요하고, 교수 1인과 수업조교 1명, 수업 지원 직원 1명이 있어야 한다"며 "강의 외에 실험실습실, 토론방(TBL 룸), 전산실습실, 소그룹 토론 세미나실, 시뮬레이션 센터 등이 마련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조 홍보위원장에 따르면, 의대생을 교육하려면 공간에 더해 많은 교수와 조교 그리고 이들을 지원하는 직원들이 있어야 한다. 이뿐만 아니라 의대 학생들이 심신을 평안하고 건강한 상태에서 환자를 볼 수 있도록 동아리실과 체력단련실, 자율학습 공간들도 마련돼야 한다.

이 같은 의학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한 의대 건물 리노베이션만으로도 오랜 시간과 상당한 비용이 필요했다는 설명이다.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조윤정 홍보위원장 20일 브리핑 자료.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조윤정 홍보위원장 20일 브리핑 자료.

조 홍보위원장은 "이곳에서 교육할 수 있는 학생 수는 학년당 최대 130명이고 이상적으로는 125명"이라며 "의대 증원 찬성 혹은 반대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작은 리노베이션에도 4년이 걸렸고 250억원이 필요했는데, 학장들은 증원 시 (건물 증축을 위한) 비용을 어디서 마련해야 할지 머리가 복잡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교육부가 배정 인원 규모에 따라 인프라 관련 예산을 추가 편성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의대 증원 시 강의실, 시뮬레이션 센터 등을 지금보다 2배로 증축해야 하고 교수와 조교, 직원을 더 충원해야 한다는 점에서 수백조가 들 것"이라며 "내년도 의대생을 받아놓고 새로운 건물을 지을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정부가 발표한 의대 정원 배정 관련해, 신규 정원 배정이 서울에는 없고 비수도권에 집중됐을지라도 대형 수련병원이 수도권에 쏠려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조 홍보위원장은 "수도권에 대형 수련병원이 집중돼 있고, 2028년 6600병상의 대학병원 분원들이 오픈할 예정"이라며 "지방의대 정원을 늘린다고 발표했지만, 수도권 대형 수련병원에서 의대생이 수련받는 시스템으로 흘러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우려했다.

이에 의대 증원 관련해 정부와 의사들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고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홍보위원장은 "의료계도 분명 책임이 있다. 그래서 소통이 필요하다"면서 "어떠한 안이 나와도 문제는 있다. 우리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합의점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지역의료 회생을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 풀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 대한전공의협의회, 전의교협, 대한의사협회가 함께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전의교협은 20일 오후 8시 의대교수·전공의·의대생들과 온라인 회의를 갖고 정부의 의대 증원에 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