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비대위, 25일 전국의사대표자확대회의 진행...투쟁 방향 논의
의료계, 국민에게 호소 목소리..."정부 거짓 선동에 현혹되지 말라"

대한의사협회는 25일 의협회관에서 전국의사대표자확대회의를 열고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의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대한의사협회는 25일 의협회관에서 전국의사대표자확대회의를 열고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의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의료계가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선동에 현혹되지 말아달라고 국민들에게 호소했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25일 의협회관에서 전국의사대표자확대회의를 열고 투쟁 방향을 논의했다. 

논의에 앞서 모두발언에 나선 김택우 비대위원장은 "의대 증원 정책의 원점 재논의는 14만 의사의 목표다. 전공의들과 의대생들도 정부의 겁박에 굴하지 않고 본인들의 의지를 다하고 있다"며 "여기 모인 우리도 합심해 우리의 목소리가 국민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과거 의약분업 사태를 비롯해 많은 의료계 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목소리를 내왔지만, 의대 증원 정책 만큼은 불합리한 정부 정책에 한 목소리를 모아야 할 중차대한 시기라는 판단이다. 

이날 모두발언에서는 정부의 의대 증원 확대 정책 근거가 된 연구 비판과 정부 선동에 현혹되지 말아 달라며 국민들에게 호소하는 목소리도 나왔다(대한의사협회 김택우 비상대책위원장).
이날 모두발언에서는 정부의 의대 증원 확대 정책 근거가 된 연구 비판과 정부 선동에 현혹되지 말아 달라며 국민들에게 호소하는 목소리도 나왔다(대한의사협회 김택우 비상대책위원장).

정부가 의대 증원 정책 결정의 기반으로 삼은 3가지 관련 연구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 비대위원장은 "의대 증원 정책의 근거가 된 연구는 이제 전 국민이 잘못됐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잘못된 연구를 의사 수 증원의 토대로 삼는 것은 정부 정책이 잘못됐다는 것을 시인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부가 필수의료 붕괴를 막고자 의대 증원에 나선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는 비판이다. 의대 증원은 보건의료제도는 물론 국가 재정, 국민 부담, 이공계 기피현상 등 사회 문제를 고려해 객관적 근거에 따라 면밀하게 검토해야 할 사안이라는 것.

의협 이정근 회장 직무대행은 "현재 대한민국 의료 시스템은 의사 수 증원으로 필수의료 붕괴를 막을 수 없는 상태지만, 정부는 의사 인력 배분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 없이 증원이라는 정책으로만 해결하려 한다"며 "이로 인해 대한민국의 의학 교육의 질은 심각하게 저해되고, 결국 의료 붕괴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부의 정책이 잘못된 만큼, 국민들도 거짓 선동에 현혹되지 말아달라는 호소도 있었다. 

의협 대의원회 박성민 의장은 "정부는 국민을 핑계로 의대 정원을 늘리려는 속셈을 드러내고 있다"며 "의대 증원 정책의 부실한 근거와 정치적 판단에 따른 정책 결정으로 의사는를 직역 이기주의로 몰아넣고 국가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또 "우리도 의사로서 환자의 곁을 지키고 싶다"며 "정부의 잘못된 정보에 현혹되지 말고 선입견을 버린 채 젊은 전공의가, 의대생들이 왜 학업을 포기하는지 우리의 말에 귀를 기울여 줄 것을 국민들에게 호소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사태의 장본인은 정부다. 더 이상 의사를 범죄자 취급하지 말아달라. 의사도 국가로부터 보호받아야 할 국민이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