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보건소에서 의료기관 신고(허가) 사항 현행화 보고 명령
개원의들 “정부가 의사들 압박하고 있다” 불만
보건소 관계자 “최악의 상황까지 염두에 두고 조사하는 단계”

대한전공의협의회는 20일 의협회관에서 2024년도 긴급 임시대의원총회를 열었다.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의료대란이 심화하는 가운데, 보건복지부가 보건소를 통해 개원가 원장들의 전화번호 등을 제출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의료대란이 심화하는 가운데, 보건복지부가 보건소를 통해 개원가 원장들의 전화번호 등을 제출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개원가에서는 정부가 의사들을 압박하고 있다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최근 지역별 보건소에서는 병원들을 대상으로 의료기관 신고(허가) 사항 현행화 보고를 명령한다며 오는 27일까지 의료기관명과 개설자, 개설자 휴대전화 번호 등을 제출하라는 공문을 발송했다.

이에 개원가에서는 “정부가 의사들을 압박하고 있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서울에서 내과를 운영하는 이 모 원장은 이번 공문에 관해 “전공의 집단 휴진의 영향이 더 심각해지면 개원의들에게 업무개시명령을 전달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라며 “정부가 의사들을 압박하고 있다. 개원의들은 매우 격앙된 상태”라고 주장했다.

공문을 보냈던 보건소 의약과 관계자는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인해 상황이 심각해지면서 보건의료 경보가 ‘경계’에서 ‘심각’으로 넘어갔다”며 “복지부에서 일괄로 (개원가를) 조사하라는 공문이 내려와 일단 저희가 조사를 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관계자는 “복지부에서 (개원가 파업이라는) 최악의 상황까지 염두에 두고 그렇게 한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22일 22시 기준 사직서를 제출한 수련병원 전공의는 약 78.5%이며, 근무지 이탈자는 69.4%다.

정부는 진료공백 장기화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비상진료 대책을 추가로 수립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