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MC, 19일 서울의대 교육관에서 전국 의대 및 의전원장 성명서 발표
“휴학밖에 의사표현 방식 없는 학생들 이해…피해 없도록 할 것”
정부 향해 의대 증원 규모 재조정 촉구 “지혜로운 결단 내려야”

KAMC는 19일 서울의대 교육관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교육 현장에 혼란이 초래된 점에 우려를 드러냈다.
KAMC는 19일 서울의대 교육관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교육 현장에 혼란이 초래된 점에 우려를 드러냈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의대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의대생들이 집단 휴학원 제출을 결의한 가운데, 한국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가 교육 현장에 혼란이 초래됐다며 우려를 드러냈다.

또 이런 방식으로 밖에 의사 표현을 할 수밖에 없는 학생들의 마음을 이해한다며,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KAMC는 19일 서울의대 교육관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전국 소속 40개 의대 및 의전원장 성명서를 발표했다.

KAMC 신찬수 이사장은 정부에서 발표한 의대 입학정원 2000명 확대로 인해 의대생들이 휴학원 제출 등을 결의하며 교육 현장에 대혼란이 초래됐다며, 이러한 현실에 참담함을 금치 못한다고 설명했다.

신 이사장은 “2000명이란 수치는 지난 1월 본 협회가 제안하였던 350명과 큰 괴리가 있을 뿐 아니라 전국의 40개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의 교육 여건을 고려할 때 단기간에 수용하기에 불가능한 숫자”라고 말했다.

특히 대학입학 이후 전문의로 사회에 진출하기까지 10여 년 걸리는 점과 급격한 인구 감소를 고려하면 인력수급 정책은 장기적이고 과학적인 근거에 기반해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만일 원안대로 집행될 경우 우리나라의 의학교육 수준이 후퇴된다고 비판했다.

신 이사장은 “전국 의과대학 및 의전원장은 휴학에 나설 수밖에 없는 학생들의 순수한 마음을 이해한다”고 말했다.

그런가 하면 당초 40개 의대 및 의전원은 복지부가 실시한 증원 희망 조사에서 2151~2847명 증원 규모를 제시한 바 있다.

이에 KAMC는 “무리한 규모였다”며 인정하는 한편, 보건복지부를 향해 각 요구 사항을 제시했다.

△의사 수 연 2000명 증원 결정 근거 제시와 제시 불가 시 증원 계획의 철회 △열린 자세로 의료계와 장기적인 의료체계 수립 하에서 의사인력 충원 계획 재조정 및 의료인력 수급 조정을 위한 법제화된 거버넌스 구축 요구 △기존에 배출된 필수의료 자원의 효율적 분배 △증원된 인력이 필수의료 분야로 유입될 수 있는 정책 먼저 제시 등이다.

신 이사장은 “정부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가 정당하다고 생각한다. 그와 동시에 휴학원을 제출하는 것에 대해 깊은 우려를 하고 있다”며 “의대학장들은 제자들이 부당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KAMC, 정부 향해 증원 규모 재조정 요구
휴학원 제출 의대생 피해 없도록 개강 연기·커리큘럼 조정 검토

KAMC는 궁극적으로 정부와 의료계가 머리를 맞대고 필수 및 지역의료를 위해 입학 정원을 재차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2000명이라는 숫자에 대해 객관적인 근거를 정부가 제시하지 않는 점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신 이사장은 “350명은 2000년 의약분업 이전으로 회복하는 수준”이라며 “이전에 350명 이상의 학생을 교육하고 있어 그 정도 확대 인원을 교육 가능한 인프라가 남아있을 것이라는 추측 하에 제시했다”고 말했다.

KAMC 이종태 장기발전기획이사(연세의대)는 “약 100년 가까이 기초학 교수가 줄고 있는 실정이다. 2000명 정원 확대 시 교육이 부실해질 수밖에 없다”며 “교수들이 임상으로 인한 탈진과 교육 현장 이탈 등이 심각해 우리가 지원하고 있지만, 이는 단지 대학 지원만으로는 이뤄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국립의대 위주로 정부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며, 사립대는 더 불리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 이사는 “일본만 하더라도 사립의대에 대해서 교육비 지원을 매년 180억 가까이 한다”며 “필수 및 지역의료 의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크게 바뀌어야 한다. 숫자 늘린다고 되는 게 아니라 정부의 지원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KAMC는 휴학원을 제출한 학생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각 의대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일단 지금이 새 학기 시작 전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개학을 연기하거나 커리큘럼을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설명이다.

다만 사태가 장기화되면 어려울 수 있다며, 정부의 의대 증원 규모 재조정을 재차 요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