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전공의 권익 침해하는 행위 중단" 보도자료 발표
의학회 "전공의들에게 책임 떠넘기는 행위 중단해야"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대한의학회가 20일부터 업무 중단에 나서는 전공의 보호에 나섰다.

19일 의학회는 보도자료를 내고, 의대증원 피해는 국민이 보게될 것이라 비판했다.

또 급격한 의대 증원 정책은 이공계 인력을 과도하게 의료계로 유입시켜 과학기술의 근간을 훼손해 우리나라의 미래를 어둡게 할 것이라 지적했다. 

의학회는 정부는 전공의 수련제도와 수련기관을 악용해 전공의의 권익을 침해하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또 업무개시명령으로 비정규직 근로자인 전공의들에게 우리나라 필수의료체계 유지의 책임을 떠넘기는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의학회, 의대증원 근거 보고서와 자료 공개 요구

의학회는 또 "정부는 의대 증원의 근거로 삼은 보고서와 자료를 공개하고 자유민주주의 사회에 걸맞은 국정 운영을 회복하라"며 "의학교육 전문가들의 견해를 존중하여 먼저 의학교육의 질이 훼손되지 않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정부가 필수의료 분야의 저수가 체계를 분석하고 명확한 재원 확보와 지원을 통해 지속가능한 필수의료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외에도 필수의료 수행 과정에서 발생한 불가항력적 사고로부터 의료인과 국민을 보호할 수 있는 보다 명확한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의학회는 "정부와 의료계가 한발 물러서 함께 협의해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기를 고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이러한 고언을 외면하고 전공의들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기는 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면, 후배 의료인이자 제자인 전공의들을 보호하기 위해 191개 회원 학회와 함께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