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비대위, 한덕수 국무총리 담화문 비판
"의대생·전공의 자유행동 억압하면 의료 대재앙 맞이할 것" 경고

18일 한덕수 국무총리가 의사증원 관련해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18일 한덕수 국무총리가 의사증원 관련해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메디칼업저버 이주민 기자]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가 국무총리를 향해서는 날선 비판과 경고를 이어갔다.

의협 비대위는 18일 성명서를 통해 "국무총리의 담화문은 의사 자율 행동 억압을 위한 명분 쌓기"라며 "의대생과 전공의의 자유의사를 처벌하면 의료 대재앙을 맞이할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의협 비대위는 환자 곁을 지켜달라는 국무총리의 발언은 부탁을 가장한 겁박이라고 평가하며 정부가 쿠바식 사회주의 의료 시스템을 만들고 의사를 악마화하고 있다며 유감을 표했다.

특히, 전공의와 의대생의 자발적 행동을 단체행동이라는 프레임에 가두고 이를 처벌하기 위한 명분을 쌓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의협 비대위는 "정부가 의대생과 전공의의 자유행동을 위헌적 프레임을 씌워 처벌하려 한다면 돌이킬 수 없는 의료 대재앙을 맞이할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의대증원과 필수의료 패키지를 폐기하고 의료계와 진정성 있는 대화를 시작하라"고 요구했다.

18일 한덕수 국무총리 "국민 볼모로 삼는 건 안 되는 일"

한편, 18일 한 국무총리는 대국민 담화를 통해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볼모로 삼는건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라며, 의사 정원 확대는 더는 늦출 수 없는 일이라고 발표했다.

한 국무총리는 “우리는 지금 의료 개혁을 통해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순간에 와 있다”며 “필수의료와 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한 의료개혁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대정원 확대는 더 늦출 수 없다”며 “절대적인 의사 수가 확보되지 않는다면 의료개혁은 절대 성공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