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중수본 브리핑서 "병원급 포함 비대면 진료 전면 허용" 발표
소청과·내과의사회 "정부 무리수 던져…환자 사망하면 정부 탓"

 보건복지부 박민수 차관은 19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을 통해 비대면 진료를 전면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박민수 차관은 19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을 통해 비대면 진료를 전면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이주민 기자] 정부가 의료대란을 막기 위해 비대면 진료를 전면 허용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의료계는 정부가 아무 대책이나 마구 발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9일 의사 집단행동 장관회의에서 "의사들의 집단행동 시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하고 비대면 진료를 전면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보건복지부 박민수 차관은 같은 날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을 통해 "병원급을 포함한 모든 종별 의료기관에서 대상 환자 제한 없이 비대면 진료를 전면 허용할 방침"이라며 "다만, 응급, 외래, 중등도 이하 수술 등에만 국한한다"고 밝혔다.

의료계 "정부, 국민 생명 고려않고 막 내뱉어"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임현택 회장.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임현택 회장.

이에 의료계는 정부가 무리수를 던지고 있다며 만약 국민 건강에 위협이 되면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임현택 회장은 본지와 통화에서 "어떤 의사가 여기에 동참하는지 되묻고 싶다"며 "정부가 급하니까 이제는 아무거나 막 내뱉는다"고 비판했다.

임 회장은 환자가 사망하거나 위험한 상황이 발생되면 책임은 정부가 져야한다고 책임여부를 확실히 했다.

임 회장은 "정부 관계자와 총리는 비대면 진료 전면 허용으로 발생하는 사망 등의 사고는 본인들이 책임질 것인지 확실히 해야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소아청소년과를 비롯해 모든 과에서 비대면 진료만으로 환자를 보는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데, 정부가 상황이 급박해지니 아무 대책이나 막 던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한내과의사회 박근태 회장.

대한내과의사회 박근태 회장 역시 국민 건강과 생명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대책을 내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근태 회장은 본지와 통화에서 "전공의, 의대생 등이 의료현장을 떠난다고 하니까 비대면 진료를 확대하는 건데, 국민 건강은 전혀 생각하지 않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현재 내과의사회 차원에서 비대면 진료 확대에 대한 행동을 취할 계획은 없지만, 일단 오늘 상임의사회 회의는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