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신 환자와 가족 50명 대상으로 지난 1월 환자 교실 개최
질병 관련 최신 정보 교육 실시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국립중앙의료원(NMC)은 지난 1월 13일 연구동 대강당에서 다낭신 환자와 가족 50명을 대상으로 다낭신 환우와 가족을 위한 환자 교실을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환자 교실은 NMC, 대한신장학회, 한국다낭신연구재단, 다낭사랑(환우회) 공동주최로, 환자와 가족들이 질병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자 개최됐다.

교육은 NMC 안규리 전문의, 보라매병원 오윤규 교수, 강남성심병원 박혜인 교수가 진행했다.

다낭신은 콩팥에 수많은 낭종(물집)이 생기면서 서서히 콩팥 기능이 감소하는 질환이다.

다낭신 환자들은 다른 유전성 질환과 마찬가지로 완치를 할 수는 없지만, 신장 기능을 오래 잘 보존하면서 합병증을 줄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번 환자 교실에서는 환우들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식사를 포함한 건강관리법을 비롯해 새로 도입된 약물 소개, 질병 정보 등 상세한 내용들이 다뤄졌다.

NMC는 2021년부터 다낭신클리닉을 운영해 환우들에게 질환에 대한 이해와 관리 방법을 전달해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번 환자교실처럼 지속적으로 환우들과 소통의 장을 열어갈 계획이다.

NMC 주영수 원장은 “이번 환자교육을 통해서 우리나라 투석환자들의 발병 원인 중 4번째로 흔하지만 아직까지 잘 알려지지 않은 질환인 상염색체우성다낭신에 대한 세미나를 통해 보다 많은 환우들이 건강한 삶을 이어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