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 12일 오전 국회서 기자회견 개최
“의협, 전남권 의대 신설 및 의대 증원 찬성하라”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이 “의대 증원 및 지역의대 신설은 시대정신이자 국민의 명령”이라며 총파업 카드를 꺼낸 의협을 향해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1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추진에 반발하며 총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하고 있는 대한의사협회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의협의 이번 총파업 투표를 두고 김 의원은 “대규모 의대정원 확대 추진에 대한 반발로 보인다”며 “최근 정부가 실시한 전국 40개 의과대학 증원 수요조사 결과에서 의과대학 희망 증원 규모가 최대 3900명에 달했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이 수치는 의과대학별 희망 수요를 제사한 자료로, 정부 확정안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의협이 파업 운운하는 것은 강경한 분위기를 조성해 정부협상에서 입지를 높이려는 꼼수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어 지금 대한민국 필수의료는 ‘중환자’ 상태라며, 서울의 주요 상급종합병원조차 필수의료분야 전공의 모집 정원을 채우지 못했고 지방의 필수의료는 말 그대로 ‘고사 직전’에 처해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나 이런 엄중한 상황에서도 의협 의료정책연구원장이 ‘소아과 오픈런’에 대해 ‘젊은 엄마들이 친구들과 브런치타임을 즐기려고 소아과 오픈 시간에 몰려드는 경우도 있다’는 글을 게재했다며 의협 지도부를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의협은 직역 이기주의를 벗어나 지금이라도 의대정원 증원에 찬성하고, 의사인력의 절대적 부족에 시달리는 지방의 의료공백을 극복하기 위한 의대없는 지역 전남권의 의대신설, 목포의대 유치에 적극 협력할 것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의대정원 확대와 지역의대 신설은 이제 시대정신이며, 국민의 명령”이라며 “의협은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하던 초심으로 돌아가 국민적 열망에 적극 응답해야 한다. 의대정원 증원은 필수의료, 지방의료 확충이라는 정책목표를 달성하는 첫 단계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