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보건복지위, 25일 종합감사 실시
복지부 조규홍 장관 “미니의대 키울 것” 주장에 김원이 의원 ‘우려’
“미니의대 대부분이 수도권 위치해 오히려 지방 소외돼”

보건복지부가 정원이 50명 미만인 ‘미니의대’를 중심으로 증원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지역 의료 체계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보건복지부가 정원이 50명 미만인 ‘미니의대’를 중심으로 증원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지역 의료 체계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보건복지부가 정원이 50명 미만인 ‘미니의대’를 중심으로 증원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지역 의료 체계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국의 미니의대 17곳 중 9곳이 빅5 병원을 포함한 수도권 대학병원과 소유 및 협력 관계에 있어 오히려 ‘수도권 쏠림 현상’을 가속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25일 보건복지부를 비롯한 유관 기관을 대상으로 종합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공개된 복지부의 사립대 정원 확대 계획은 ‘미니의대’를 중심으로 이뤄진다. 이들 대학이 더 효율적으로 교육하기 위해서는 최소 80명 이상의 정원이 필요하다.

이렇듯 의대 한 곳당 30명씩 증원이 이뤄질 시 전체 510명 증원이 기본으로 이뤄지는 셈이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은 “미니의대를 좀 더 키워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부정하지 않겠다”면서도 “17개 의대 중 수도권 대학병원과 소유 혹은 협력 관계인 대학이 9개나 된다. 즉, 미니의대 정원을 늘리면 결국 수도권 의대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광주 전남은 미니의대 조차 없어 현 계획대로 이대 기반을 확대하면 소외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복지부 조규홍 장관은 “미니의대를 확대하는 것도 저희 방침 중 하나지만, 중요한 것은 지역 의대 입학 정원을 확대하는 것”이라며 “또 국립대병원을 복지부로 이관하며 국립의대 정원을 확대한다는 것도 중요한 원칙이다. 걱정하실 필요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의원은 “미니의대 정원 증원만으로는 필수의료 인력 확충이 어려우니 꼭 명심해달라”고 강조하는 한편, 지방의대 출신 의사들이 수도권으로 올라가는 경우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점에 대해 우려를 드러내기도 했다.

의협이 발간한 의사 지역근무 현황 및 유지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수도권 의대 졸업자가 지방으로 내려가는 비율은 13%에 불과하다.

조 장관은 “다른 제도적인 방안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