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의대 제출 수요 대비 지역 간 지표 및 인력 추계 고려해 결정
의협, 6일 의대정원 증원 저지 위한 1인 철야 및 릴레이 시위 진행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의대정원 증원 수요조사보다 증원 규모가 축소될 수 있다는 정부 의견이 나와 증원 규모에 대해 다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대한의사협회는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정책 추진을 저지하기 위해 총파업 가능성까지 시사하면서 지난 6일 1인 철야 시위 및 릴레이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총파업 투쟁 추진 여부를 묻는 대회원 투표를 진행할 예정으로, 의대정원 증원을 두고 의료계와 정부 간 대립 국면이 심화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정부 관계자가 의대정원 증원 규모다 의대 수요조사 결과보다 규모가 줄어들 수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보건복지부 출입전문기자협의회 취재 결과, 복지부는 의대정원 증원 규모를 결정하기 위해 의학교육점검반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권역별 간담회를 진행 중이며, 권역은 영남권, 호남권(제주도 포함), 수도권 등 3개 권역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의대 수요는 의대가 2025년 입학정원 중 확대 가능한 규모와 의대가 재원을 투자해 정원 확대 가능한 규모 등 2가지 수요 결과를 받았다"며 "의대정원 증원 총 규모는 줄어들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는 의대들이 제출한 수요만 놓고 결정하지 않는다"며 "지역 간 지표, 정책들을 두로 고려해 규모를 결정할 것이다. 수요조사는 정책 결정 과정의 참고자료일 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어느 정도 인력이 부족한지, 앞으로 의료인력이 얼마나 부족한지 추계를 통해 결정될 수 있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다.
 

의대 수요조사 결과, 정책 결정 과정 참고자료 불과

의협은 6일 의협회관에서 의대정원 확대를 막기 위한 철야 1인 시위를 시작했다. 
의협은 6일 의협회관에서 의대정원 확대를 막기 위한 철야 1인 시위를 시작했다. 

한편, 의협은 지난달 26일 의협회관에서 전국의사대표자 및 확대임원 연석회의를 개최하고 범의료계 대책 특별위원회(범대위)를 구성했다.

범대위는 지난 6일 의협회관 천막농성장과 용산 전쟁기념관 앞에서 철야 및 1인 릴레이 시위를 진행했다.

범대위 최대집 투쟁분과위원장은 의대정원 확대 정책에 항의하는 의미로 삭발하면서 정부가 의대정원 통보 등 일방적 정책추진을 강행하지 않는다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범대위 이필수 위원장은 용산 전쟁기념관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전국 14만 회원과 2만 의과대학생을 하나로 결집시켜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정원 증원 추진을 저지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