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23일 부산서 '아시아태평양간학회 국제학술대회' 성황리 종료
24개국 7000여명 참가…바이러스 간염 퇴치 위한 최신 지견 공유

APASL STC 2023 BUSAN에서 기념촬영하는 참석자들. 좌측부터 대한간학회 CMH 김승업 편집장(연세대의대 교수), Robert Gish 교수(미국 네바다의대), 대한간학회 배시현 이사장(APASL STC 조직위원장,가톨릭의대 교수), 대한간학회 안상훈 총무이사(APASL STC 사무총장, 연세대의대 교수).
APASL STC 2023 BUSAN에서 기념촬영하는 참석자들. 좌측부터 대한간학회 CMH 김승업 편집장(연세대의대 교수), Robert Gish 교수(미국 네바다의대), 대한간학회 배시현 이사장(APASL STC 조직위원장,가톨릭의대 교수), 대한간학회 안상훈 총무이사(APASL STC 사무총장, 연세대의대 교수).

[메디칼업저버 배다현 기자] '아시아태평양간학회 국제학술대회 (APASL STC 2023)'가 9월 21~23일 부산 BEXCO 에서 열렸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24개국의 700여명이 현장 참가한 APASL STC 2023에서는 국내외 세계적인 석학들이 대거 참석해 바이러스 간염의 역학, 예방, 진단, 치료, 향후 전망 등에 대한 최신 지견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장이 마련됐다. 

특히 '바이러스간염 퇴치를 위하여(Toward elimination of viral hepatitis)'라는 주제에 걸맞게 공공보건의료에서 바이러스간염 관리를 담당하는 질병관리청도 함께 참여해, 학술연구를 토대로 마련된 여러 연구 자료가 실제 국가 보건 의료정책에 반영되고 국민 보건의료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토론과 의견 교환이 이뤄졌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를 후원한 질병관리청 지영미 청장은 축사를 통해 B형간염주산기감염예방사업 등을 비롯한 우리나라 B형간염의 성공적인 보건사업을 세계에 소개하고, 예방 뿐 아니라 B형간염의 진단과 치료에 있어서도 국민보건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또한 세계보건기구(WHO) 가 제시한 C형간염 퇴치를 위해 국가C형간염조기검진 도입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간염 퇴치를 위해 5월 양해각서(MOU) 를 체결한 대한간학회와 질병관리청이 상호 다양한 연계와 보건정책 연구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했다.

작년 APASL 사무총장과 이번 APASL STC 조직위원장을 맡은 대한간학회 배시현 이사장(은평성모병원 병원장, 가톨릭의대 교수)은 이미 우리나라의 주요 연구결과가 세계 여러 나라 진료가이드라인의 기준으로 자리잡고 대한간학회의 위상이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만큼, 이번 국제학술대회를 통해 우리나라 간질환 연구를 세계에 알리고, 대한간학회가 주도적으로 바이러스간염 퇴치를 위한 미래 전망과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이번 학회의 목표라고 밝혔다. 

또 신진연구자 발굴과 세계와의 공동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워크숍과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함으로써 우리나라 학술 연구의 미래를 밝히는 것 역시 이번 학술대회의 또 다른 목표라고 강조했다. 

올해 2월 아시아태평양간학회 집행위원회 최고위원으로 선임된 APASL STC 안상훈 사무총장(대한간학회 총무이사, 연세대의대 교수)은 대한간학회가 주축이 되어 바이러스 간염과 관련된 주요 연구를 세계와 공유하고, 간질환 관련 첨단 연구를 위한 국제적 교류를 활발히 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한편 대한간학회가 발행하는 SCIE 학술지인 Clinical and Molecular Hepatology 는 대한간학회 김승업 간행이사(연세대의대 교수)가 편집장을 맡고 있으며, 영향지수 (impact factor) 가 2022년 기준 8.9 점으로 간질환 연구를 포함한 소화기학 연구분야의 최상위 위상으로 자리잡은 국제 학술지다.

이번 학술대회는 그외에도 대한간학회가 세계 여러 국가의 학회와 상호 교류협력을 맺기 위한 다양한 행사를 마련했다. 

APASL STC 조직위원장으로 이번 행사를 주관한 배시현 대한간학회 이사장은 일본간학회, 대만간학회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상호 학술교류를 활성화하고 혁신적인 공동연구를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또한 지난 5월에 개최한 대한간학회의 국제학술대회인 'The Liver Week 2023' 에 이어 이번 APASL STC 에서도 미국간학회와 공동 심포지엄과 워크샵을 개최함으로써 젊은 연구자의 상호 학술교류와 연구를 활발히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올 11월 열리는 미국간학회 학술대회 (AASLD) 에서도 이러한 모임이 활성화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계획했다. 

서울대의대 출신인 미국간학회 Ray Kim 차기이사장 (스탠포드대 교수) 은 강연을 통해 바이러스간염이 아직도 세계 간질환의 주요 사망 원인임을 강조하고, 바이러스간염을 포함한 주요 간질환의 일차적 예방과 이후 진단, 치료의 연계성 및 정확한 예측 모델의 필요성에 대한 최신 지견을 소개했다.

이와 함께 대한간학회 배시현 이사장과 함께 양국간 신진연구자들이 혁신적이고 참신한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이번 APASL STC 에서는 바이러스간염에 대한 학술 연구 뿐 아니라, 이들 학술 자료를 바탕으로 국민 보건 향상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바이러스간염 퇴치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개최됐다. 그외에도 대한간학회와 질병관리청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보건의료 정책 연구에 대해서도 여러 발표가 있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