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병원 전 중증도 분류 기준 도입 및 응급실 수용 곤란 고지 관리 기준 지원 예정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정부가 하반기 중 응급의료 전달체계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또 119구급대 중증도 분류체계를 병원 단계와 일치시키는 병원 전 중증도 분류기준을 도입한다.

보건복지부는 4일 중앙응급의료정책추진단 제4차 회의를 개최했다.

복지부는 반복되는 응급실 관련 문제 개선을 위해 지난 3월 제4차 응급의료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5월 말 당정협의를 통해 제시된 응급의료긴급대책의 구체적 실행방안 논의를 위해 추진단을 구성, 운영하고 있다.

이번 제4차 추진단 회의에서는 △병원 전 중증도 분류기준 도입계획 △응급실 수용곤란 고지 관리 기준 △119구급상황관리센터 기능 강화 등 응급실 미수용 개선대책을 논의했다.

논의 내용에 따르면, 병원 전 이송 단계에서 지역별로 적정 의료기관으로 신속하게 이송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 7월 전국 17개 시도별 부적정 이송·수용 사례를 관리하는 지역응급의료협의체를 구성했다.

올해 하반기에는 환자 중증도 분류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119구급대의 중증도 분류체계를 병원단계와 일치시키는 병원 전 중증도 분류기준(Pre-KTAS)을 도입한다.

지역별로 응급실 수용곤란 고지 관리 기준과 맞춤형 이송지침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복지부는 최종치료 인력·시설 확보를 위해 지난 6월부터 권역응급의료센터에서의 중증응급 수술·시술에 대한 보상을 강화했다.

병원이 중증·응급환자에게 자원을 우선 배분할 수 있도록 상급종합병원 지정기준, 응급의료기관 평가지표도 개선한 바 있다.

응급의료기관 전달체계 개편도 추진된다.

시설·인력 중심의 지정기준을 책임의료기관 기능 중심으로 개편하고, 중증도에 따른 종별 역할을 명확화한다는 것이다.

모든 응급환자가 적정 응급의료기관에서 최종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하반기 중 시범사업 수행지역을 공모할 예정이다.

권역응급의료센터가 경증환자로 인해 과밀화되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중증도에 맞는 응급의료기관 이용 안내 등을 통해 국민 인식을 제고한다.

국민 스스로 응급실 이용 필요 여부와 적정 응급의료기관을 판단하는 기능을 탑재한 Self-Triage 앱을 개발해 합리적인 응급실 방문을 유도할 계획이다.

추진단은 응급환자에 대한 안내·상담 및 지도, 응급환자를 이송 중인 구급대원에 대한 응급처치 지도 및 이송병원 안내 등 업무를 수행하는 119구급상황관리센터의 기능 및 문제점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박민수 제2차관은 "응급실 미수용 개선대책이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작동될 수 있도록 119구급대, 지방자치단체, 응급의료기관 등 관련기관의 협조가 필요하다"며 응급의료는 국민생명과 직결된 대표적인 필수의료 분야로, 응급의료 긴급대책의 남은 과제를 조속히 추진해 응급환자가 적시에 적정 응급실을 찾지 못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