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소세포폐암 환자 서 PD-L1 면역항암제 순차 또는 병용요법 시 간독성↑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그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승승장구 해왔던 암젠 루마크라스(성분명 소토라십)가 암초를 만났다.

KRAS G12C 변이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루마크라스와 PD-1/PD-L1 면역항암제를 병용할 때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서 PD-L1 면역항암제 치료 후 루마크라스를 사용하는 순차치료나, PD-L1 면역항암제와의 병용요법 시 간 독성 이상반응을 높인다는 결과가 도출됐다.

 

루마크라스와 면역항암제 병용요법
효과는 좋았지만, 간 독성 부담↑

지난해 열린 세게폐암학회 학술대회(WCLC 2022)에서는 KRAS G12C 변이 비소세포폐암(NSCLC) 치료전략으로 루마크라스와 면역항암제 병용요법의 가능성을 확인한 연구 결과가 공개된 바 있다.

당시 공개된 임상1b상 CodeBreaK 100/101 용량탐색 연구 결과에 따르면 루마크라스와 키트루다(펨브롤리주맙) 또는 티센트릭(아테졸리주맙) 병용요법은 치료 효과를 보였다.

연구에는 KRAS G12C 억제제 치료 경험이 없고 활동성 뇌전이가 확인되지 않은 KRAS G12C 변이 NSCLC 환자 58명이 모집됐다.

모든 환자군은 루마크라스와 키트루다 또는 티쎈트릭 병용요법을 치료 불내성을 보이거나 질병이 진행될 때까지 받았다.

1차 목표점은 안전성, 주요 2차 목표점은 객관적반응률(ORR), 반응지속기간(DOR), 질병조절률(DCR), 약물동력학 등으로 설정했다.

분석 결과, ORR은 29%로 집계됐다. 이 중 완전반응은 2명, 부분반응은 15명에게서 나타났다. 

치료 반응이 확인된 17명 중 5명은 DOR이 10개월 이상이었고, 8명은 반응이 지속됐다. 이에 따른 DOR은 17.9개월, DCR은 83%였다.

그러나 루마크라스+면역항암제 병용요법은 간 효소 상승을 포함해 3~4등급 치료관련 이상반응 발생률이 루마크라스 단독요법보다 높은 것으로 보고됐다.

연구를 진행한 미국 메모리얼슬론케터링암센터 Bob T. Li 박사는 "루마크라스와 면역항암제 병용요법 시 면역항암제 2~3사이클 이후 간독성 사건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지만 적절한 임상 조치로 모두 해결됐다"고 설명했다.

 

환자 간 독성 위험 부담은 여전

이런 가운데 최근 Journal of Thoracic Oncology에는 PD-L1 면역항암제 치료 후 루마크라스를 사용하는 순차치료요법 또는 PD-L1 면역항암제와 루마크라스 병용요법 시 환자의 간 독성 위험을 높인다는 위험을 경고한 연구 결과가 게재됐다.

이 연구는 프랑스 16개 의료기관에서 루마크라스로 치료 받은 KRAS G12C 변이 NSCLC 환자의 기록을 검토, 루마크라스 치료 시작 전 PD-L1 면역항암제로 치료받은 환자군과 그렇지 않은 환자군의 이상반응을 분석했다.

PD-L1 면역항암제와 루마크라스 순차치료요법 또는 병용요법이 환자의 간 독성 및 기타 이상반응 위험을 높이는지 확인하고자 한 것이다.

연구에는 총 102명의 루마크라스 치료 환자를 선별했다.

이 중 PD-L1 면역항암제를 투여받은 환자는 47%, 그렇지 않은 환자는 53%였다.

연구 결과, 루마크라스 치료 관련 중증 이상반응은 루마크라스로 치료를 시작하기 30일 이내에 PD-L1 면역항암제를 투여받은 환자에게서 빈번하게 발생했다.

실제 루마크라스 관련 중증 이상반응은 PD-L1 면역항암제 투여군에서 자주 나타났다. PD-L1 면역항암제 투여군의 루마크라스 관련 중증 이상반응 발생률은 50%로, PD-L1 면역항암제를 투여받지 않은 환자군 13%에 비해 높았다(p<0.001). 

특히 PD-L1 면역항암제 투여군 중 루마크라스 관련 중증 이상반응이 발생한 환자 중 67%는 중증 간독성을 경험했다. 이는 PD-L1 면역항암제를 투여받지 않은 환자의 3배에 달하는 수치였다(p=0.006).

다만, 루마크라스 관련 중증 치명적인 간독성은 보고되지 않았다.

연구를 진행한 프랑스 Louis Pradel 병원 Ali Chour 박사는 "연구 결과를 보면 PD-L1 면역항암제와 루마크라스 순차치료요법 또는 병용요법은 환자의 간 독성과 이상반응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것과 관련 있었다"며 "특히 PD-L1 면역항암제를 투여한지 30일 이내에는 루마크라스 치료를 시작하지 않는 게 좋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