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A 종양약물자문委, 루마크라스 임상3상 이익-위험 프로파일 논의
로슈 KRAS 억제제 디바라십, 비소세포폐암서 ORR 53.4% 달성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KRAS G12C 억제제 계열 약물이 기로에 섰다.

시장에 선진입 했던 암젠 루마크라스(성분명 소토라십)는 확증 임상연구인 임상3상 CodeBreak 200 연구 결과를 두고 미국식품의약국(FDA)의 재논의가 이뤄질 계획이다. 효능과 안전성 입증이 가능한지 판단하기 위해서다.

반면, 로슈가 개발 중인 디바라십은 KRAS G12C 변이를 가진 고형암 환자에서 긍정적인 반응과 안전성을 보였다.

 

암젠 첫 KRAS 억제제, FDA 자문위 개최

최근 FDA 종양약물자문위원회(ODCA)는 암젠의 첫 KRAS G12C 억제제 루마크라스의 정식 승인을 결정하기 위한 자문위원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주요 쟁점은 암젠이 제출한 루마크라스의 비소세포폐암 임상3상 데이터가 효능과 안전성을 대변할 수 있는가다.

앞서 루마크라스는 2021년 5월 FDA로부터 한 번 이상 사전치료를 받은 KRAS G12C 변이 국소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 치료제로 신속승인을 획득한 바 있다.

암젠은 정식 승인을 위해 보충신약허가신청서(sNDA)를 제출했지만, 되레 이 결과가 효능에 대한 의문을 키웠다.

연구의 1차 목표점인 무진행생존기간(PFS)는 표준치료인 도세탁셀 대비 개선되는 경향을 보였지만 큰 차이는 보이지 못했고, 전체생존기간(OS)은 오히려 도세탁셀보다 낮았다.

연구 결과를 자세히 보면 17.7개월(중앙값) 추적관찰 결과, 루마크라스군의 PFS는 5.6개월로, 도세탁셀군 4.5개월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개선을 가져오며 1차 목표점을 충족했다(HR 0.66; 95% CI 0.51~0.86; P=0.0017).

특히 루마크라스군의 OS는 10.6개월로, 도세탁셀군 11.3개월보다 낮았다.

이 같은 결과는 루마크라스가 KRAS G12C 변이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일부 효능은 있었지만, 효능에 의문을 제기하는 이유가 되기도 했다.

FDA는 오는 10월 5일 관련 논의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두고 암젠은 "루마크라스의 임상적 가치를 확신한다"고 말했다.

 

희망은 여전...로슈 디바라십 '긍정' 데이터

다만, 루마크라스의 적응증 재논의가 악재 만은 아니다. 차세대 KRAS 억제제 개발도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로슈가 개발 중인 KRAS G12C 억제제 디바라십은 최근 공개된 임상2상 연구에서 KRAS G12C 변이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연구에는 총 137명의 KRAS G12C 변이 고형암 환자가 모집됐다. 이 중 비소세포폐암 환자가 50명을 차지했고, 대장암 환자가 55명, 기타 고형암 환자가 22명이었다.

연구 결과, 디바라십은 용량제한 독성이나 치료 관련 사망이 보고되지 않으면서 안전성과 내약성을 입증했다.

치료 관련 이상반응은 총 127명에게서 발생했다. 이 중 3등급 치료 관련 이상반응은 15명(11%)이었다. 4등급 치료 관련 이상반응은 1명으로 집계됐다.

치료 관련 이상반응으로 19명(14%) 환자가 약물의 투여 용량을 줄였고, 4명(3%)은 치료를 중단했다.

특히 디바라십은 비소세포폐암에서 좋은 반응률을 보였다.

자세히 보면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분석에서 객관적 반응률(ORR)은 53.4%로 집계됐다(95% CI 39.9~66.7). 이들의 PFS 중앙값은 13.1개월이었다(95% CI 8.8~NE).

가장 많은 환자 비중을 차지한 대장암에서는 ORR이 29.1%로, PFS 중앙값은 5.6개월이었다.

이 같은 결과는 앞서 승인받은 다른 KRAS G12C 억제제에 비해 더 좋은 데이터다.

실제로 루마크라스 신속승인의 기반이 된 CodeBreak 100 연구에서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ORR은 37.1%였다. 

또 다른 경쟁자인 크라자티(아다그라십)는 임상2상 KRYSTAL-1 연구에서 43%의 ORR을 기록했다.

연구를 진행한 캐나다 토론토대학 Adrian Sacher 교수는 "이번 연구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대장암, 기타 고형암에서 디바라십의 인상적인 반응률, 무진행 생존과 내약성 측면에서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디바라십은 이전 KRAS G12C 억제제와 비교할 때 수치적으로 가장 좋은 결과"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