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비대위, 16일 여의도 민주당사 앞에서 항의 집회 개최
간호법·의료개정법 본회의 상정 시 보건복지의료연대와 단식 투쟁
“민주당, 오직 표를 위해 간호법 강행하려 해”

의협 비대위는 16일 오후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간호법·의료인 면허 취소법 저지를 위한 집회를 개최했다.
의협 비대위는 16일 오후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간호법·의료인 면허 취소법 저지를 위한 집회를 개최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가 간호법과 의료인 면허 취소법 저지를 위해 항의 집회를 개최한 가운데, 보건복지의료연대와 단식 투쟁까지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의협 비대위는 16일 오후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간호법·의료인 면허 취소법 저지를 위한 집회를 개최했다.

비대위 박명하 위원장은 “지난 2월 9일 더불어민주당이 패스트 트랙으로 악법을 본회의에 직회부하는 다수 당의 횡포를 저질렀다”며 “전국 보건복지의료연대가 민주당의 횡포에 분노해 16개 시도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집회를 진행하게 됐다”고 말문을 열었다.

앞서 지난 13일부터 박 위원장은 국회 앞에서 무기한 철야농성을 이어오는 상황이다.

박 위원장은 “간호사만을 위한 간호사 특혜법과 사소한 실수도 용서하지 않는 의료인 면허 강탈법에 대한 의료진의 분노를 투쟁 동력으로 쓸 수 있도록 철야 농성을 하고 있다”라며 “20일부터는 단식 투쟁을 시작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비대위 한동우 부본부장 역시 “간호법은 각 보건의료 직역 간 불화를 조장하고 국민 건강을 저하시키는 법안”이라며 “보건의료연대가 한 마음 한 뜻으로 국민 건강 수호와 각자 직역 권리를 지키기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외쳤다.

중랑구의사회 오동호 회장은 “국회는 거대 병원의 보건의료노조 얘기만 듣지 말고 동네 의원, 사각지대의 목소리에도 귀 기울여달라”라며 “의료인 편 가르기 중단하고 간호 단독법 폐기하라. 보건의료발전에 협력하라”라고 말했다.

노원구의사회 조문숙 회장은 “엄연히 국민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는 의료법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특정 직역인 간호사만의 권리 연장을 위해, 오직 표를 위한 목적으로 민주당은 간호법을 강행하려 하고 있다”라며 “이 법이 시급한 민생 법안인가. 이 법이 나라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시급한 응급 법안인가”라고 되물었다.

또 국회가 간호법을 국민들도 모르게 통과시키려고 한다며, 유신 독재·군사 정권에 비유하기도 했다.

동대문구의사회 정재원 회장은 “오직 간호사를 위해 (민주당이) 약소 직역인 간호조무사와 임상병리사, 방사선사 등의 권리를 앗아가고 있다”고 말했으며, 성남시의사회 이승협 회장도 “민주당은 자폭하라”라고 날 선 비판을 이어갔다.

진료가 없는 점심시간을 이용해 이 자리에 온 비대위원도 있었다. 서울시의사회 이태연 부회장은 “우리는 의료인으로서 간호사, 간호조무사와 함께 화합의 진료를 해왔다”라며 “의료인 화합 저해하는 민주당은 각성하라”라고 외쳤다.

 

본회의 상정 시 국회나 용산서 대규모 집회 개최

비대위가 민주당 아웃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비대위가 민주당 아웃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이날 비대위는 22대 총선에서 민주당을 아웃시킨다는 의미의 퍼포먼스를 펼치는가하면, 향후 간호법·의사 면허 취소법 저지 투쟁 로드맵을 공개하기도 했다.

13일 국회 앞의 박 위원장 철야농성을 시작으로 16일에는 16개 시도의사회에서 동시 항의 집회를 개최하며, 오는 20일에는 국회 앞에서 비대위가 단식투쟁을 한다는 내용이다.

국회 본회의가 열리는 23일에는 16개 시도의사회가 3차 집회를 갖는다. 법안 미상정 시에는 단식투쟁 중단 후 저지대책을 추진하지만, 상정될 시에는 비대위 외 13개 단체로 구성된 보건복지의료연대의 단색투쟁 동참을 요청하고 4월 2일 국회나 용산에서 대규모 집회를 가질 예정이다.

본회의가 상정되는 또 다른 날인 30일 역시 비슷하다. 전국 16개 시도가 동시에 4차 집회를 갖고, 만약 법안 상정 시 4월 9일 국회나 용산에서 대규모 집회를 갖는다.

한편 이번 항의집회는 전국 16개 시도의사회가 각 지역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동시에 진행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