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모 대학병원은 은퇴하는 교수가 입원전담전문의로 활동
지역 배려하는 지역가산 제도 논의 중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정부의 5기 상급종병 지정·평가 기준에 입원전담전문의 배치 수준이 포함되면서 지방에 있는 상급종합병원들이 입원전담전문의를 구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지난해 정부는 상급종합평가 내용 중 상대평가 가중치를 재설정했다. 특히 30%를 차지하는 인력 영역에서 입원전담전문의 배치 수준을 신설하고 2% 점수를 책정했다.  

이에 지방에 있는 상급종합병원들이 입원전담전문의를 채용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서울과 경기도 지역에 있는 상급종합병원들도 입원전담전문의를 채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아직 제대로 정착된 제도가 아니라는 인식과 더불어 신분이 불안정한 것 등 몇 가지 해결되지 못한 문제점이 있어서다. 

서울의 모 대학병원 고위 관계자는 "우리 병원은 입원전담전문의가 없다"며 "빅5 병원이 아니고서는 입원전담전문의를 채용하는 것도, 인건비를 감당하기도 어렵다"고 호소했다.  

이어 "상급종합병원 평가 지표에 들어가 있어 채용은 해야 하지만, 채용해도 어떻게 유지할지 고민"이라고 토로했다. 

은퇴하는 교수가 입원전담전문의로 활동

지방에 있는 상급종합병원의 상황은 더 열악한 듯했다. 

경상남도에 있는 A 대학병원장은 지방은 연봉이 많아도 입원전담전문의를 할 사람 자체가 없다고 호소했다. 

A 병원장은 "지방에는 정말 의사가 부족하다. 그런데 수도권에 있는 대학병원들이 병상을 확충하면서 지방에 있는 교수들조차 서울로 향하고 있다"며 "교수도 부족한 이런 상황에서, 입원전담전문의까지 채용해야 하는 상황이라 너무 어렵다"고 토로했다.

이어 "어쩔 수 없이 우리 병원은 이번에 은퇴하는 외과 교수가 입원전담전문의를 하기로 했다"며 "입원전담전문의가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알고 있지만, 지방에서 이 제도가 과연 지속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부산의 B 대학병원장은 상급종합병원 기준에 맞추기 위해 울며 겨자 먹기로 채용은 했지만 어려움이 많다고 토로했다. 

B 병원장은 "우리 병원은 외과 2명, 내과 1명을 채용했다"며 "입원전담전문의 제도가 서울대병원, 아산병원 등 빅5 병원에서는 어느 정도 제도화되고 있는지 모르지만 지방은 아직 초기 단계라 인력을 채용하는 것 자체가 어렵다"고 말했다. 

또  "여러 병원이 입원전담전문의를 채용하다 보니 연봉 수준이 계속 올라가고 있다. 연봉이 조금만 높으면 옮겨가기 때문에 채용 자체가 어렵다"고 호소했다. 

교수들 사이에서 입원전담전문의의 역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생기는 갈등도 있다고 했다.

B 병원장은 "지방에는 아직 제도가 정확되지 못해 기존 교수들이 입원전담전문의들을 100% 신뢰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며 "점차 좋아지고 있지만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지역 가산 논의는 어디쯤?

지난해 연세의대 외과학교실 정윤빈 입원전담전문의·이강영 교수 연구팀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HIRA Research 제2권 2호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3월 기준 전국 입원전담전문의 제도 운영 현황은 기관 56개소, 병동 162개, 전문의 303명이다. 

발표에 따르면 2022년 3월 기준 전국 45개의 상급종합병원 중 입원전담전문의 제도를 운영하는 기관은 35개소로 전체의 78%다.

이중 수도권에서는 22개소의 상급종합병원 중 20개소(91%)에 달하지만 비수도권 지역에서는 전체 23개소 중 15개소(65%)에 불과하다. 

연구팀은 "5기 상급종합병원 지정 및 평가기준에 입원전담전문의 배치 수준의 포함이 예고된 만큼 제도적 보완을 통해 서울 외 지역에서 입원전담전문의 운영을 활성화할 수 있는 계기의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지방에서 입원전담전문의가 활동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본사업에 15% 지역 수가를 반영하자는 논의가 검토된 바 있다. 

하지만 관계 법령 미흡과 구조적 문제로 본 사업에는 반영되지 못했다.  

이에 대해 대한내과학회 입원의학연구회 신동호 회장(세브란스병원 내과 입원전담전문의)은 "현재의 단일 수가 체계인 상황에서 서울과 지방의 수가를 다르게 할 수 없어 본 사업에서 지역수가 가산이 제외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예상했던 대로 지방에서 입원전담전문의 채용이 어려워 병원들이 애를 먹고 있는 것 같다"며 "입원전담전문의 제도와 무관하게 지역에 수가를 더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 발의됐고, 논의 중인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