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필수 회장, 후반기 회무추진 방향 4대 비전 제시
회원 권익보호·정치역량 강화로 정책주도·의사 위상제고·미래의료 선도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은 11일 임기 반환점을 지나 후반기 회무 추진방향에 대한 기자회견을 가졌다.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은 11일 임기 반환점을 지나 후반기 회무 추진방향에 대한 기자회견을 가졌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지난 2021년 5월 출범한 이필수號가 임기 반환점을 지난 가운데, 후반기 회무 방향을 위한 4대 비전을 제시됐다.

4대 비전은 회원권익 보호와 정치역량 강화를 통한 보건의료정책 주도, 의사 및 의협의 사회적 위상 제고, 미래의료 선도 등이다.

이필수 회장은 후반기 회무를 추진 방점으로 회원들이 희망과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의협, 미래의료를 선도하는 의협, 회원들이 안심하고 진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의협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과 제41대 집행부는 11일 '제41대 집행부 반환점 회무보고'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 회장은 회원권익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41대 집행부는 출범 직후인 2021년 7월 회원권익센터를 개소해 매월 2000건에서 2500건의 민원을 해결하고 있다.

지난 10월까지 총 3만건의 민원을 해결했으며, 지난 7월 민원 처리결과를 망라한 백서를 발간하기도 했다.

또, 이필수 집행부는 회원들의 권익보호와 국민건강 수호, 보건의료질서 확립 차원에서 유관단체들과 연합해 간호법 저지 투쟁에 나서고 있다.

지난 8월 보건복지의료연대를 출범시켜 400만 회원 13개 단체가 공동저지 투쟁을 벌이고 있다.

매일 국회 앞에서 릴레이 1인시위를 이어가고 있으며, 단체별 집회를 열어 간호법안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이필수 회장은 "실손보험청구간소화법도 의료계를 위협하는 사안"이라며 "의협, 대한병원협회,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대한약사회가 공동대응을 통해 법안 폐기를 촉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근절되지 않고 있는 의료인 폭력에 대해서도 의협은 치협 및 대한변호사협회와 MOU를 맺고 연합전선을 구축해 대응하고 있다.

그 결과, 최근 국회에서 의료 및 법조인력에 대한 보복범죄를 가중처벌토록하는 특정범죄가중철벌 등에 관한 법률개정안이 발의되기도 했다.

이 회장은 "무분별하고 비전문적인 의료플랫폼 양산에 대해서도 대처하고 있다"며 "의료의 기본원칙이 흔들리고 불법적인 독과점 행태 등 상업적으로 흐를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이에 의협, 치협, 변협, 대한건축사협회 등 4개 단체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올바른 플랫폼 정책연대를 구성해 공동대응하고 있다.

41대 집행부는 정치적 역량강화를 통해 보건의료 정책을 주도하고 있다.

이 회장은 "필수의료지원대책, 코로나19의료기관 및 의료인 지원, 의료전달체계 확립 등 시급한 사안들에 대한 해결책을 의료계와 함께 모색하기 정부에 강력하게 건의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국회 법사위에는 간호법, 의료인면허법, 특사경법, 문신사법, 실손보험법, 공공의대 및 비대면 진료 관련 법안이 계류돼 있는 상태다.

그는 "여야 정치권과 정부와 충분히 소통하고 필요한 경우 강력한 행동을 시사하는 등 의료계 입장을 전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지난 9월 19일 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한 의료계와의 협의체 킥오프 회의를 비롯해 6차례 회의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이어, "의협은 필수의료에 신속한 재정을 투입하고, 제도적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건의했다"며 "특히 불가항력적 의료사고시 의료인 보호를 위한 의료분쟁특례법을 제정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의협의 이같은 대국회, 대정부 소통 강화와 정책 제안으로 인해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은 반의사불벌 단서조항 삭제와 의료기관 보안인력 기능 강화, 응급실 폭행시 신고 의무화를 골자로 한 의료법과 응급의료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또,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은 특정범죄가중처벌법 개정안을,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은 의원급 의료기관에 대한 특별세액감면을 적용하는 조세특례제한법을 발의했다.

이 회장은 "조만간 여야에서 의료분쟁특례법 발의라는 좋은 소식도 들릴 것으로 예상한다"며 "필수의료협의체 논의도 11월 하순 경 정부가 발표를 통해 논의결과가 도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제41대 집행부는 의사 및 의협의 사회적 위상제고를 위해 대국민 홍보와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소외계층을 위한 의료사랑 나눔활동, 사랑의열매와 봉상활동 등이다.

무엇보다 산불, 태풍, 수해 등으로 고통받은 현장에 의료지원을 비롯해 피해 회원들을 찾아가 위로하고 있다.

최근 발생한 10.29참사(이태원 참사)와 관련해서는 긴급의료지원단을 구성해 서울과장 분향소에 진료소를 설치하고 유족과 조문객들의 건강상태를 점검했다.

또, 코로나19 및 재난상황에서 의료전문가로서 견해를 담은 권고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필수 집행부는 정부정책 관련해 기존의 무조건적인 반대가 아닌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춰 전문가단체로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 회장은 "지난 7월 의협 정보의학전문위원회를 발족했다"며 "비대면 진료를 비롯한 의학정보원 설립, EMR인증, 의협 주도의 의료플랫폼 구축, 공적 전자처방전, 의사과학자 양성 등 상호 연관된 사안에 대해 보바 통합적이고 효율적이며, 능동적으로 대안을 제시해 미래의료를 선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의협은 내달 12일부터 제2의 이촌동 시대를 연다.
14만 회원들의 숙원인 신축회관이 이달 중 준공승인을 받고 완공될 예정이다.

지하 4층, 지상 5층 규모의 신축 회관은 의사회원의 긍지와 자부심을 높이고 협회의 위상을 한층 제고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필수 회장은 "앞으로 후반기 회무부터는 보다 발전되고 무르익은 결과물이 나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집행부 출범 당시 초심을 되새기며 남은 임기를 전심전력으로 다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회원들이 안심하고 진료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안전한 진료환경을 구축하겠다"며 "불합리한 제도에는 전문가의 책무로서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이필수 회장은 의대정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의 공공의대 설립법안은 정치적 목적이 다분하다며, 의대정원 확대 논의는 9.4 의정합의에 따라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원점에서 재논의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 회장은 "향후 논의가 시작될 경우 객관적인 근거 없이 정치적 목적으로 의대정원 확대와 의대 신설 시도는 의사인력 수급 균형을 깨뜨려 보건의료제도와 시스템을 붕괴시킬 우려가 있다는 점을 명확히 전달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그는 "현재 기피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 중증응급, 소아, 분만 등 필수의료 분야에 우수한 인력들이 자발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의료분쟁특례법 제정 등을 지속적으로 요구할 것"이라며 "국민들에게 최선의 의료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합리적인 해결책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