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시설 종사자 주 1회 PCR 검사·비접촉 면회로 전환
전담요양병원 추가 재지정 검토 및 지자체 감염취약시설 전담팀 구성
이달 말까지 원스톱 진료센터 1만개소 확보 가능 예상

백경란 질병관리청장.
백경란 질병관리청장.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방역당국이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한 국민 참여형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감염취약시설 방역조치를 강화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질병관리청, 인사혁신처 등 7개 부처의 여름철 재유행 상황에서 규제중심의 거리두기 없이 일상회복을 지속하기 위한 부처별 일상 방역의 생활화 추진방안을 논의했다.

이는 국민 참여형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후속 조치로 위중증·사망 등 건강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중단없는 일상회복 속 방역 대응 기조를 이어가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보건복지부는 25일부터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에 대해 외부 감염 요인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조치를 전면 시행하고 있다.

종사자 선제검사는 돌파감염, 접종효과 감소 등을 고려해 종사자의 예방접종 및 확진 이력과 관계없이 주 1회 PCR 검사를 실시한다.

요양병원 및 시설의 면회는 비접촉 면회로 전환하고, 입원 및 입소자의 외박·외출은 필수 외래진료에 한해 허용된다.

현재는 4차 접종자 또는 2차 이상 예방접종 및 확진 이력자는 PCR 검사가 면제됐지만 앞으로는 4차 접종 후 3개월 미경과자 및 확진 후 45일 이내인 자만 PCR 검사가 면제된다는 것이다.

또 방역당국은 의사가 상주하지 않은 요양시설에 방문하는 의료기동전담반도 정신요양시설까지 확대하고, 감염 발생 즉시 먹는 치료제와 방역물품을 신속하게 지원할 예정이다.

방역당국은 확진자 급증 시 전담요양병원 추가 재지정을 검토하고, 지자체 감염취약시설 전담팀을 구성하며, 종사자 교육 등 현장에서 새로운 방역조치가 잘 이행될 수 있도록 대응체계를 지속적으로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방역당국은 이달 말까지 코로나19 검사부터 진단, 치료까지 원스톱 진료센터를 1만개 이상 구축할 방침이었지만 현재까지 6562개만 확보된 상태다.

이에, 박향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현재 1만 1000곳 의료기관에서 검사부터 진단까지 가능하다"면서도 "가장 취약한 부분이 치료할 수 있는 기관을 더 확대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경구용 치료제인 팍스로비드는 금기약물이 많아 처방이 쉽지 않았지만 의료현장에서 관리하기 쉽게 빨리 판단할 수 있는 방안을 보완했다"며 "27일부터 원스톱 진료기관에 대해서는 특별수가가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먹는 치료제 처방 확대를 위해 팍스로비드 처방에 제한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대체약제로서 라게브리오를 도입해 처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처방기관 역시 꾸준히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 방역당국의 설명이다.

박 반장은 "의원급 호흡기 진료기관들이 모두 처방할 수 있도록 했다"며 "병원급 역시 원외 처방 뿐만 아니라 원내 처방도 허용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은 약국이 멀어 처방이 안되는 경우에 대해 약국 지정 시 원스톱 의료기관 처방이 가능한 가까운 약국을 지정하도록 지자체와 협의하고 있다.

박향 반장은 "향후 남은 기간 동안 다양한 보완책을 적극적을 추진하고, 지자체와 협의해 이달 말까지 1만개소까지 확충하는 목표를 달성하도로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또 "1435개 병상을 확보하기 위해 과거처럼 행정명령을 통한 강제적이고, 일괄적으로 확보하지 않고 있다"며 "현장에서 작동 가능한 병상을 먼저 확인하고, 병상점유율, 배정률 등을 감안해 축적으로 늘리고 있다"고 했다.

현재 1435개 병상 중 1276개 병상은 일주일 이내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방역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1276개 병상 중 48%는 지정이 완료된 상태다.

박 반장은 "이번 병상 확충은 중증병상 중심으로, 중증환자를 진료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최선을 다해 병상을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