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주제별 분석심사 본사업 추진 위해 위원회 구성 본격화
병협과 의협 동일하게 90명 배정...위원회 9월 말 워크숍 계획

ⓒ메디칼업저버 DB
ⓒ메디칼업저버 DB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주제별 분석심사 본사업을 앞두고 정부가 대한의사협회를 포함한 의료계에 전문심사위원회 위원 추천을 요청했다.

의료계에 따르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최근 전문심사위원회 참여 위원 추천 공문을 의료단체들에 송부했다.

주제별 분석심사는 외래에서 △고혈압 △당뇨병 △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 △만성신장병 △우울증 등 6개 주제가 대상이며, 입원은 △슬관절치환술 △폐렴 △견관절 질환 수술이 포함된다.

전문심사위원회 위원 임기는 분석심사 본사업 시작일로부터 2년이다. 단 전문심사위원회운영지침안에 따라 연임이 가능하다.

심평원은 "환자 중심·의학적 근거 기반 주제별 분석심사 본 사업 추진을 위해 임상전문가, 의학단체 등 참여방식으로 전문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심사위원회는 전문분과심의위원회(Special Review Committee, SRC)와 전문가심사위원회(Professional Review Committee, PRC)로 구성된다.

SRC는 전문학회 등 의료전문가를 중심으로 12인 이내 8개 위원회를 구성한다. PRC는 권역별 의학단체 추천 임상전문가를 중심으로 심평원 심사위원을 포함해 37개 위원회를 구성한다.

SRC 및 PRC 위원 구성 
SRC 및 PRC 위원 구성 

여기에는 의협이 추천하는 전문가 몫도 포함됐다. 주제별 분석심사 선도사업 당시 의협은 반대하며 전문심사위원회에 불참한 바 있다.

그러나 올해 초 의협은 기조를 바꿔 주제별 분석심사에 1년간 한시적으로 참여하고,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에 결과를 보고한 뒤 참여 여부를 재결정하기로 했다.

심평원은 의협에 90명(SRC 16명, PRC 74명) 몫을 배정해 위원 추천을 요청했다. 병협은 90명, 대한의학회는 98명, 한국보건정보통계학회는 8명이다.

총 위촉 인원은 SRC 64명, PRC 222명 등 286명이다.

심평원은 추천시 고려사항으로 "건강보험 중요성을 이해하고, 요양급여비용 심사에 객관성·공정성·전문성을 기대할 수 있는 사람으로 추천해달라"며 "특정대학과 병원, 요양기관 종별에 편중되지 않아야 한다"고 제시했다.

특히 위원회 운영 및 심의 연속성이 유지되도록 선도사업에 참여했던 위원을 우선 추천할 것을 언급했다.

한편 심평원에 따르면 전문심사위원회는 위원을 구성한 후 오는 9월 말 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문심사위원회 회의는 재적위원 3분의 1이상 또는 심평원장이나 위원장의 요구가 있을 경우 열리게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