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신속심사로 릴리 RET 표적 레테브모 허가
LIBRETTO-001 연구서 RET 융합 양성 뇌전이 NSCLC 환자 효과 확인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한국릴리는 국내 최초로 RET(REarranged drug Transfection) 표적치료제 레테브모(성분명 셀퍼카티닙) 40mg과 80mg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를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레테브모는 2020년 미국에서 신속심사, 우선심사, 혁신의약품 및 희귀의약품 지정 등을 적용받아 승인된 바 있다.

레테브모는 융합 및 점 돌연변이를 포함한 RET 유전자 변이를 표적하는 RET 억제제다. 

권장 용량은 체중에 따라 120mg(50kg 미만) 또는 160mg(50kg) 이상으로 1일 2회 경구투여한다.

레테브모는 △전이성 RET 융합-양성 비소세포폐암 성인 환자 △전신요법을 요하는 진행성 또는 전이성 RET-변이 갑상선 수질암이 있는 성인 및 만 12세 소아 환자 △방사선 요오드에 불응하고 이전에 소라페닙 및/또는 렌바티닙 치료 경험이 있으면서 전신요법을 요하는 진행성 또는 전이성 RET 융합-양성 갑상선암 성인 환자 등에 사용 가능하다.

이번 허가는 RET 변이가 있는 진행성 혹은 전이성 고형암 환자 702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LIBRETTO-001 연구가 기반이 됐다. 

이 연구에는 이전에 치료 받은 경험이 있거나 없는 RET 융합-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 RET-변이 갑상선 수질암 환자, RET 융합-양성 갑상선암 환자가 참여했다.

주요 목표점은 독립적 검토위원회에서 평가한 객관적반응률(ORR)과 반응지속기간(DOR) 등으로 설정했다.

연구 결과,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 치료 경험이 없는 RET 융합-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군에서의 ORR은 85%(95% CI 70-94)였다. 

7.4개월(중앙값) 동안 79%에서 지속적인 반응을 보여 DOR은 중앙값에 도달하지 않았다.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 치료 경험이 있는 환자군에서의 ORR은 64%(95% CI 54-73), DOR 중앙값은 17.5개월(95% CI 12.0-NE)로 나타났다. 

연구에서는 비소세포폐암 2차 목표점으로 중추신경계 전이 환자의 ORR도 평가했다. 

그 결과, 백금기반 화학항암요법 치료 경험이 있고 뇌전이 부위 측정 가능한 RET 융합-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 11명 중 10명에서 중추신경계 ORR을 확인했다.

갑상선암 환자군에서도 효과가 확인됐다. 

이전에 반데타닙 및/또는 카보잔티닙 치료 경험이 없는 RET-변이 갑상선 수질암 환자군에서 레테브모의 ORR은 73%(95% CI 62-82), 완전반응(CR) 비율은 11%로 나타났다. DOR 중앙값은 22개월이었다.

반데타닙 및/또는 카보잔티닙 치료 경험이 있는 환자군에서는 ORR 69%(95% CI 55-81)를 보였고, 추적관찰기간동안 84% 환자가 지속적인 반응을 보여 DOR 중앙값에 도달하지 않았다. 

아울러 이전에 소라페닙 및/또는 렌바티닙 치료 경험이 있는 RET 융합-양성 갑상선암 환자군에서의 ORR은 79%(95% CI 54-94), DOR 중앙값은 18.4개월(95% CI 7.6-NE)을 보였다. 

RET 융합-양성 갑상선암의 2차 목표점 중 하나인 무진행생존기간(PFS) 중앙값은 20.1개월로 확인됐다.

이상반응으로는 아스파르테이트 아미노전이효소(AST)와 알라닌 아미노전이효소(ALT) 증가, 포도당 증가, 백혈구 감소, 혈액 내 알부민 감소, 혈액 내 칼슘 감소, 입 건조, 설사, 크레아티닌 증가, 고혈압 등이 발생했다. 

연세암병원 폐암센터 조병철 교수는 “그동안 RET 유전자 돌연변이 암 환자를 위한 치료 옵션이 없어 일반 암 환자들과 동일하게 항암화학요법을 진행할 수 밖에 없었다"며 "레테브모의 승인은 기존 항암화학요법에 대한 치료 효과가 상대적으로 낮으면서 항암 독성으로 어려움이 있던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 대안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RET 융합-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 2명 중 1명이 경험하며, 치료가 더욱 까다로운 뇌전이 환자의 치료에도 효과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더욱 기대가 된다"며 "레테브모는 전이성 RET 융합-양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