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접종으로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재유행 감소 시킬 수 있어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의협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추가접종(부스트샷)을 권고했다.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는 24일 코로나19 추가접종 권고문을 발표했다.

지난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행되면서 코로나19 유행이 다시 심각한 수준까지 이르고 있다. 감염환자의 증가는 중증환자의 증가로 이어지고는 상황이다.

이에 전문위원회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백신 추가접종을 권고한 것.

전문위에 따르면, 예방접종은 병원균마다 효과가 다를 수 있다. 표준 예방접종도 여러번 접종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A형간염은 2회를 예방접종하며, B형간염은 3회를 예방접종한다.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의 경우는 예방접종을 5회 실시하고 있다.

위원회는 "국내에서 백신을 조기 접종한 60대 고령자 및 고위험군에서 돌파감염이 증가하고, 2차 접종 후 면역원성이 감소해 추가접종이 요구된다"며 "코로나19 백신 추가접종으로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발생된 재유행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위원회는 또 철저한 개인방역 수칙 준수와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검사 받는 것을 권고했다.

위원회는 "감염예방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항은 개인 방역수칙 준수"라며 "실내외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를 철저히 해야 하며, 주기적 환기와 소독을 통해 감염 발생을 최소화 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코로나19는 호흡기 감염병으로 변이가 계속돼 전파력이 높은 상황"이라며 "발열, 기침 등의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개인보호구를 착용하고, 가까운 선별진료소에서 즉시 검사 및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