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DV 2021]영국 연구팀, POETYK PSO-1 및 PSO-2 연구 공개
24주차 PASI-75, POETYK PSO-1 연구에서 듀크라바시티닙군 69.3%
POETYK PSO-2 연구에서 58.7% 나타내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BMS가 개발하는 건선치료제 듀크라바시티닙(Deucravacitinib)이 암젠의 오테즐라(성분명 아프레밀라스트)보다 안전성과 유효성에서 앞선다는 두 개의 연구가 발표됐다. 

듀크라바시티닙은 JAK 티로신 키나아제2(TYK2) 억제제로 여러 면역매개질환과 관련된 IL-12, IL-23, Type 1 IFN 경로를 억제하는 선택적 TYK2 억제제다.

이번 연구는 9월 29일~10월 1일 온라인으로 열린 유럽피부성병학회(EADV) 연례학술대회에서 발표됐다. 

듀크라바시티닙 vs 오테즐라 

이번에 발표된 연구는 POETYK PSO-1와 POETYK PSO-2 연구인데, 임상시험 진행과 1차 목표점 등 평가방식은 같았다. 차이점은 환자 수와 연구가 진행된 국가였다. 

666명이 참여한 POETYK PSO-1 연구는 유럽과 아시아, 북미 등에서 연구가 진행됐고, 1020명이 참여한 POETYK PSO-2 연구는 유럽, 오세아니아 등에서 시행됐다. 

영국 맨체스터대학 Richard Warren 교수 연구팀은 중등도~중증의 판상형 건선 환자를 대상으로 ▲듀크라바시티닙군(6mg 하루에 한번) ▲오테즐라군(30mg, 하루에 두번) ▲대조군으로 2 : 1 : 1 무작위 배치했다.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연구 16주차에서 듀크라바시티닙군과 대조군을 교차했다.

공동 1차 목표점은 16주차의 sPGA(static Physician's Global Assessment) 점수가 0 또는 1인 환자 비율, 건선중증도 평가 도구인 PASI-75(Psoriasis Area Severity Index-75)를 달성한 환자 비율이었다.

sPGA는 의사가 평가한 건선환자의 전반적인 증상 정도를 0에서 5단계로 나타낸다. 0은 완전히 깨끗함(clear), 1은 거의 깨끗함(almost clear), 5는 아주 심각함(very severe)을 의미한다.

듀크라바시티닙, 오테즐라군보다 반응률과 PASI-75 앞서 

연구 결과 듀크라바시티닙군이 오테즐라군과 대조군보다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POETYK PSO-1 연구에서 16주차 듀크라바시티닙군 반응률은 58.7%, 오테즐라군 35.1%, 대조군 12.7%였다. POETYK PSO-2 연구에서는 각각 53.6%, 40.2%, 9.4%였다. 

24주차 PASI-75 지표는 POETYK PSO-1연구에서는 듀크라바시티닙군의 69.3%가 도달했고, POETYK PSO-2 연구는 58.7%였다. 

POETYK PSO-1 연구에서 오테즐라군은 유의미하게 증가하지 않았고, POETYK PSO-2 연구에서는 조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주차에 달성한 이러한 경향은 52주차까지 이어졌다. 

공동 1차 목표점이었던 16주차 sPGA 0/1은 듀크라바시티닙군 53.6%가 달성했다. 이는 오테즐라군 또는 대조군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수치였고 이러한  반응 수준은 52주까지 계속됐다.

또 16주차 듀크라바시티닙군으로 교차한 대조군의 PASI-75도 빠르게 반응했는데, 32주째 완벽하게 따라잡았다. 두 군 모두 나머지 연구 기간 동안 약 65% 이상의 PASI-75 반응률이 유지됐다.

연구팀은 "장기간 임상 시험 동안 발견된 새로운 안전성 문제는 없었다"며 "듀크라바시티닙은 내약성이 좋았고, 장기 치료 기간 동안 유의미한 검사결과 이상(laboratory abnormalities)도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오테즐라군보다 대상포진 등과 같은 바이러스 감염 위험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정도는 경미했다"고 덧붙였다. 

JAK 억제제 부작용은? 

듀크라바시티닙의 호성적에도 불구하도 JAK 억제제라는 점은 걱정거리로 남는다. 최근 불거진 JAK 억제제 부작용 문제 때문이다.

9월 1일 미국식품의약국(FDA)이 화이자의 젤잔즈(토파시티닙)가 심장마비, 뇌졸중, 암, 혈전, 사망 등 위험을 높인다고 최종 결론을 내린 바 있다.

이에 대해 Warren 교수는 "듀크라바시티닙은 다른 JAK 억제제와 크게 구별된다. 이번 임상시험에서 이를 증명한 것"이라며 "단일클론항체에서 달성한 것과 비교할만 한 성적을 POETYK PRO 임상시험에서 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만일 듀크라바시티닙이 FAD 승인을 받으면 경구요법을 선호하는 중등도~중증 건선 환자에게 중요한 옵션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