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거리두기 3단계 지역 2주 1회 및 접촉 면회 중단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코로나19(COVID-19) 4차 유행으로 신규 확진자가 2200명을 넘긴 가운데, 방역당국이 요양병원에 대해 주 1회 선제검사 등 방역지침을 강화했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1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방역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박 반장은 "예방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4단계 지역은 주 1회, 3단계 지역은 2주 1회 종사자에 대한 선제적 PCR 검사를 시행한다"며 "4단계 지역에서는 방문면회를 중단하고, 3단계 이하 적용되는 지역은 칸막이를 두고 비접촉 면회만 허용된다"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은 11일부터 9월 3일까지 요양병원에 대한 강화된 방역관리 체계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해 추가 연장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외래진료 수칙을 강화해 입원환자가 타 병원에 진료(항암치료 등)를 가는 경우 동행 보호자는 1~2인 이내로 줄이고, 진료에 필요한 장소 외에는 방문을 금지하는 등 이동 동선을 최소화하도록 했다. 

또 요양병원·시설은 코로나19 백신 접종력과 상관없이 마스크를 상시 착용하여야 하며, 유증상자는 즉시 검사를 받도록 하고, 손 위생을 철저히 관리하는 한편, 주기적인 환기를 실시해야 한다.

종사자·환자의 발열, 기침, 인후통, 후각·미각 손실 등 의심증상 여부를 매일 확인하고 ‘일일관리시스템’에 입력해야 한다.

요양병원과 1:1로 지정된 지자체 공무원을 통해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매일 유선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방문점검을 실시한다.

지난 7월 27일부터 신규 입원환자 또는 종사자 중 미접종자에 대한 예방접종이 이뤄지고 있다.

그는 "마스크 착용, 환기 등 방역수칙이 잘 지켜지는지 일일 점검을 실시할 것"이라며 "다수 환자가 발생하는 경우 긴급 현장대응팀을 파견해 환자 이송 등 대응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했다.

또 "요양병원과 시설의 종사자, 방문객들은 마스크 착용, 증상이 있는 경우 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코로나 검사를 받는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박향 총괄반장은 중환자실 등 의료체계의 여력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며, 환자가 증가하고 4차 유행이 장기화되면서 치료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최대한 방역을 통한 감염 확산을 억제하면서 취약계층과 시설을 보호하고, 예방접종률을 높여야 한다"며 "백신접종은 4차 유행을 극복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국민은 정해진 순서에 따라 접종에 참여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박향 반장은 2000명이 넘은 확진자 발생에 따른 추가적인 위중증 및 중증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병상을 더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증 환자 외 준증증 환자, 감염병 전담병원의 준중증 환자를 볼 수 있는 의료기관 간 이송체계를 효율화를 높이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며 "경증환자에 대해 생활치료센터의 효율적인 운영과 자가치료 방식의 개선 방안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