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덕철 장관, 요양병원 등 돌파감염 고려해 추가 접종 조기 시행
백신 접종률 제고와 의심 증상 시 즉시 진단검사 받아야

권덕철 중앙안전대책본부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권덕철 중앙안전대책본부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코로나19(COVID-19) 발생 이후 처음 신규 확진자가 2200명을 넘으면서 방역체계 및 의료체계 붕괴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권덕철 중앙안전대책본부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1일 중앙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11일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200명을 넘었다며, 지난해 1월 최초 발병이후 '처음 있는 일'이라고 우려했다.

권 1차장은 "한 달 넘게 고강도 방역 조치를 시행해 확산세를 눌러왔지만 휴가철 영향으로 지역 간 이동량이 늘고 있다"며 "주요 관광지인 강원, 부산, 경남 등의 확진자 증가와 서울, 경기 등 수도권 확진자 재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전파력이 강한 델타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며 "사업자, 실내체육시설, 교회, 요양병원 등을 중심으로 집단감염 사례가 나오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감염경로 조사 중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지역사회 숨은 전파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라며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예전과 다른 새로운 국면, 새로운 고비에 들어서고 있다"고 말했다.

권 제1차장은 현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해야 할 방법은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는데 전력을 다하는 것과 백신 접종률을 높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규 확진자 수가 2000명을 넘어선 시점에서 확산세를 꺾기 위해 제일 먼저 해야할 일이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진단검사를 받는 것이라는 점도 당부했다.

그는 "얼마 전 경남 창원의 한 대형마트에서 직원 중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했지만 사흘간 영업을 강행한 사례가 적발됐다"며 "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로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관한 지자체는 구상권 청구를 비롯해 취할 수 있는 모든 행정·법적 조치를 즉각 시행해 달라"며 "휴가지를 방문한 모든 국민은 일상으로 복귀하기 전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아달라"고 강력하게 권고했다.

권덕철 제1차장은 광복절 연휴를 맞아 이동을 자제해 달라며, 정부는 범부처 합동으로 광복절 연휴 기간 '집에 머무르기' 대국민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최근 40% 이상의 국민들이 1차 접종을 끝냈으며, 보완된 백신 접종 예약 시스템은 원활하게 운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백신 공급사와 원료 제조사 사정 등으로 전 세계적으로 백신 수급에 어려움이 있지만, 정부는 확보한 백신 물량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당초 일정에 따른 접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요양병원 등의 돌파감염 사례를 고려해 추가 접종을 조기에 시행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며 "정부와 지자체가 범정부 총력대응 자세로 코로나19 확산 차단과 백신 접종률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