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T 세포치료 다학제 의료팀 구성…합병증 예방 프로토콜 개발
치료받은 환자 대상 경과 관찰 진행 중

▲(좌부터)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 민창기, 박성수 교수.
▲(좌부터)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 민창기, 박성수 교수.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이 다발골수종 환자를 대상으로 세포치료제 CAR-T의 임상3상을 진행했다.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은 지난달 CAR-T 세포치료를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퇴원 후 경과를 관찰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은 국내 최다의 조혈모세포이식치료 경험을 바탕으로 CAR-T 치료에서 수반할 수 있는 다양한 합병증에 대한 예방과 조절을 위해 프로토콜과 매뉴얼을 개발했다. 

이어 혈액내과 민창기 교수를 중심으로 혈액내과·감염내과·진단검사의학과·신경과·중환자의료진·병동간호팀 등이 CAR-T 치료를 안전하게 제공하기 위해 다학제 의료팀을 구성했다. 

특히 사이토카인 증후군 및 신경 독성 등 CAR-T 치료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고 안전하게 극복할 수 있도록 준비했고,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치료를 수행했다.

민창기 교수는 "CAR-T 세포치료제가 치료법의 선택 폭을 넓히고 치료 패러다임을 변화 시켜 개인맞춤치료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치료가 장기화될수록 획기적인 치료 수단이 부족해지는 다발골수종의 진료 현장에서 CAR-T 세포치료제는 전환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성수 교수(혈액내과)는 "CAR-T 치료에 대한 임상연구를 수행했으며, 이 경험은 CAR-T 치료 외에도 새롭게 부각되는 다양한 첨단재생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자산이 될 것"이라며 "국내 유수의 기업들과 협업해 NK세포치료, 오가노이드 활용 치료 등도 도입해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CAR-T 세포치료제는 키메릭 항원 수용체 T세포를 조작해 암세포만 찾아 적극적으로 제거하도록 만든 첨단 세포치료제이다. 다발골수종 이외에 림프종 및 급성림프구성백혈병 대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은 CAR-T 세포치료제가 도입되는 등 국내에서도 CAR-T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