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원천 기술의 CAR-T 제품 개발로 국내 환자에게 치료 기회 제공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혈액병원장 김희제)과 면역항암제 개발 기업 유틸렉스(공동 대표 권병세, 최수영)가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양 기관은 'MVR(malignancy variant receptor, 악성 변이 수용체) CAR-T' 세포치료제 개발 관련 양해각서를 지난달 31일 체결했다.

CAR-T는 최신 면역 항암치료 방법으로 CAR-T의 핵심 구성 요소인 T세포는 암세포를 공격하는 면역세포다. 혈액암을 포함한 암세포는 T면역세포의 살상능력을 회피해 암 고유의 난치성을 갖추게 된다. 

CAR-T 세포치료는 최신 세포공학 기술을 통해 T세포에 암세포를 인지하는 유전자(CAR, chimeric antigen receptor)를 발현하도록 하고 암세포가 T세포의 공격을 피하는 것을 막는다.

'MVR CAR-T'는 종양에서 과발현하는 HLA-DR(Human Leukocyte Antigen, 조직적합성항원)을 타깃으로 하는 치료제다. 

기존 CD19 CAR-T 세포치료제는 종양세포뿐만 아니라 정상 B세포도 공격해 면역반응에 관여하는 '사이토카인 폭풍' 부작용을 야기했다. 

MVR CAR-T 세포치료제는 정상세포는 공격하지 않으면서 암세포만 공격하기 때문에 부작용 위험이 현저하게 낮고, 사이토카인 분비도 적어 기존의 CD19 CAR-T 세포치료제의 한계점을 보완했다.

혈액병원 림프골수종센터장 엄기성 교수는 "기존 면역치료제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재발과 불응성 경과를 보이는 환자들에게 CAR-T 세포치료는 혁신적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는 국내 혈액암 환자들에게 CAR-T 기술을 제공할 수 있는 연구플랫폼 개설은 새로운 희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협약 및 연구를 이끌고 있는 혈액병원 박성수 교수는 "현재 림프종 및 급성림프구성 백혈병에 사용되는 글로벌 제약회사의 CAR-T 제품은 매우 큰 의료비용을 발생시키고 있어, 국내 기술의 CAR-T가 절실한 상태"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급성골수성백혈병, 림프종, 다발성골수종 등 질환을 겪는 국내 환자들에게 CAR-T 치료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틸렉스 최수영 대표이사는 "금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서 유틸렉스의 기술과 서울성모병원의 노하우 및 인프라가 접목돼 'MVR CAR-T' 임상과 연구에 박차를 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