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제11회 헬스케어 미래 공개토론회 개최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국내 첨단재생의료의 글로벌 도약을 위한 발전방향이 모색됐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3일 서울 드래곤시티호텔에서 '첨단재생의료, 안전한 적용과 치료기회 확대를 위한 발전 방향'을 주제로 제11회 헬스케어 미래포럼을 개최했다.

헬스케어 미래포럼은 바이오헬스 주요 이슈와 정부의 정책에 대해 학계, 산업계, 시민단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모여 논의했다.

정부는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을 계기로 첨단재생의료 분야의 제도정착과 기술촉진 생태계 구축을 위해 심의 및 안전관리체계를 마련하고, 혁신적인 연구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각종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이런 기반을 바탕으로 제1호 고위험 임상연구가 2021년 12월 승인돼 진행 중이다.

이 외 고위험 임상연구 3건, 중위험 2건 등 총 5건의 임상연구가 승인됐다.

또 정부는 범부처 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 임상연구지원사업 등을 통해 CAR-T 치료제와 같은 혁신적인 기술개발과 임상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토론회는 첨단재생의료 분야 현황과 해외 선진국 사례를 바탕으로 안전한 적용과 치료기회 확대를 위한 발전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모으기 위해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류근혁 복지부 제2차관의 축사를 시작으로 1주 주제발표, 2부 정책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첫 주제발표를 맡은 박소라 재생의료진흥재단 이사장은 '첨단재생의료 최신동향 및 발전방향'을 통해 재생의료 치료제 중 세포기반 유전자 치료제 시장의 성장세가 매우 강할 것으로 예측했다.

최근 국내도 다수의 기업이 해외 CDMO 기업 인수 등 세포·유전자 치료제 분야에 본격적으로 투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고가의 첨단바이오의약품을 더 많은 환자들이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건강보험 급여화 외 생산비용 감소를 위한 기술, 제조 인프라, 병원-기업 연계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두번째 발표자인 박남철 Aetas Global Markets 대표는 '첨단재생의료, 글로벌화의 기회와 장벽'을 주제로, 해외 기업들의 투자, 기술수준을 설명했다.

국내 재생의료 치료제 기업의 국제적 도약을 위해서는 학교-기업-병원-정부 간 협업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내 기업들이 재생의료 분야의 세계적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국제무대에서 활동할 인재 육성, 해외 기술과 경험을 흡수하기 위한 개방형 혁신과 열린 자세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2부 정책토론에서는 연세대학교 송시영 교수를 좌장으로 토론이 진행됐다.

정책토론에서는 의료계, 산업계, 윤리계, 언론계 및 환자단체 등이 참여해 기술, 제도, 산업 등 각 분야별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복지부 류근혁 제2차관은 "첨단재생의료는 큰 성장 잠재력을 지닌 분야로 해외 선진국 중심으로 투자가 이뤄져 왔지만, 우리나라도 정부와 기업, 연구계와 병원 등 여러기관들이 힘을 모은다면 선도국의 대열에 설 수 있을 것"이라며 "포럼에서 제시된 여러 의견을 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