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근 경남의사회장, 회장 불신임 상정 요건 강화 제안
회원민원 고충 처리 센터 운영과 회원 정치 참여 추진

최성근 경상남도의사회 회장은 진주권역에 지방의료원을 다시 개원하는 것에 대해 반대 입장을 나타내면서, 공공병원과 민간병원이 경쟁하는 것을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최성근 경상남도의사회 회장은 진주권역에 지방의료원을 다시 개원하는 것에 대해 반대 입장을 나타내면서, 공공병원과 민간병원이 경쟁하는 것을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지난 2013년 진주의료원이 폐원된 이후 8년 만에 서부경남 공공의료를 책임질 서부경남권 지방의료원 설립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경남도의사회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경상남도의사회 최성근 회장은 최근 대한의사협회 출입기자단과 가진 인터뷰를 통해 서부경남권 공공의료를 책임질 지방의료원 진주지역 설립에 대해 반대 의견을 나타냈다.

최 회장은 "서부경남 공공병원을 진주에 설립하는 것은 반대"라며 "진주는 공공병원이 없더라도 상급종합병원인 진주경상대병원과 제일병원과 같은 종합병원들이 인구대비 많은 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 예산으로 민간 병원과 경쟁하는 공공병원보다 공공의료가 필요한 곳에 지방의료원을 설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수술실 CCTV 설치 결국 피해는 환자에게 돌아갈 것

수술실 CCTV 설치와 의원급 의료기관이 주도하는 원격의료에 대해서 입장을 밝혔다.

의사를 잠재적 범죄자로 취급하는 수술실 CCTV 설치는 의료인의 인권 침해뿐만 아니라 촬영된 환자들의 적나라한 수술장면이 유출될 경우 환자들의 상상을 초월하는 피해를 우려했다.

그는 "수술실은 촌각을 다투는 응급 수술이 이뤄지는 장소로, CCTV가 감시하고 있으면 의료진은 수동적이고 방어적인 수술을 할 수밖에 없다"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환자들에게 돌아간다"고 강조했다.

수술실 CCTV 설치를 주장하는 근거는 성범죄 예방과 의료사고 입증 자료 확보, 대리수술 입증 근거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전신 마취가 이뤄지는 수술의 경우 마취과 의사와 여러명의 간호사들이 함께 수술에 참여해 성범죄가 발생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며 "CCTV 설치 구도 상 의료사고 입증에도 전혀 도움이 안 된다"고 반박했다.

이어 "대리수술 잡자고 CCTV를 설치하자는 것이 가장 큰 이유"라며 "대리수술을 막기 위해서는 수술실 입구에 CCTV를 설치하고, 지문인식이나 홍채인식 정도면 해결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수술실 CCTV 설치와 관련해 환자단체 및 정치권, 의협이 참여하는 논의체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며, 의협이 논의체 구성을 제안한 상황에서 여론몰이로 성급한 결정을 하는 것 보다 충분한 논의 후 결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또, 원격의료와 관련해서는 지금 당장은 반대하지만, 급변하는 IT 기술 발전으로 인해 무조건적인 반대보다 의협 주축으로 의료정책연구소가 원격의료에 대한 대책 및 준비를 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는 "도서, 벽지 등 의료 취약지 거주자와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과 노인, 만성질환자로 원격의료 대상을 제한해야 한다"며 "병원급은 제외하고, 1차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원격의료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37대 회장에서 제38대 회장으로 연임에 성공한 최성근 회장은 향후 3년간의 회무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경상남도의사회 회장으로서 제일 중요한 임무는 회원권익보호"라며 "3년간 추진할 회무는 회원권익보호에 중점을 둬 회원 민원 고충 처리 센터를 운영해 회원들이 진료와 의료기관 운영으로 발생하는 모든 민원을 전담해 해결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의협과 힘을 합쳐 의료사고 특례법 제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회원들의 정당 가입과 국회의원 10만원 후원 사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당가입 및 국회의원 후원으로 의료계 정치위상 높여야

그는 회원들이 정당가입과 국회의원 10만원 후원을 적극 참여할 경우 의료계의 정치적 위상이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의사들에 대한 수 많은 법률들이 상정되고 있는 현실에서 법이 일단 통과되면 그 영향력이 커 의협에게만 전적으로 맡겨 둘 수 없다"며 "우리지역 국회의원 후원을 적극 참여해 정치적 위상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원 권익 보호를 위한 소통의 중요성과 잦은 의협 회장 불신임 상정 요건 강화 방안도 제시했다.

그는 "누구가 회원 단합을 이야기할 수 있지만 단합의 전제조건은 소통"이라며 "소통이 이뤄져야 단합을 이룰 수 있다. 투명한 회무와 회원들과의 소통이 바탕돼야 의사회 단합이 이뤄질 수 있다"고 했다.

또, 그는 잦은 의협 회장 불신임안이 상정되는 것은 의료계 내부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의협 회장 불신임안 상정 요건을 강화해야 한다"며 "현행 의협 정관에는 대의원 3분의 1 찬성이 있어야 불신임안이 상정된다. 이런 요건을 대의원의 2분의 1 찬성 정도로 강화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최성근 회장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위한 위탁의료기관에 대한 방역당국의 계속되는 지침 변경과 백신 물량 부족 사태에 대해서도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방역당국의 백신 접종 지침이 수시로 변경돼 혼란스럽다"며 "1차 접종율을 올리기 위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수급을 고려하지 않은 1차 접종율 제고 방침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 중 일부에 대해 화이자 백신으로 2차 접종하도록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백신 공급 물량에 대한 투명한 정보 공개와 함께 의협과 복지부 간 백신 협의체를 통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며 "며 "잔여 백신에 대해 SNS로만 예약을 받는 것은 SNS에 익숙치 못한 세대에 대한 또 다른 차별이 될 수 있어 의료기관의 자체 예비 명단과 SNS를 통한 예약을 병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