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사망·중증 후유장애 발생 환자 의혹없이 국민에게 공개 요구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소아청소년과의사회가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해 유럽의약품청(EMA) 발표 전까지 예방접종을 계속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18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접종에 대한 입장'을 통해 백신접종으로 얻는 이익이 개인의 면역이나 집단 면역 획득면에서 백신 부작용 보다 커 EMA 발표 때까지 백신접종은 계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사회는 이어, 정부가 접종 후 사망환자나 중증 후유장애 발생 환자에 대해 한 점 의혹없이 철저히 원인을 밝히고, 사망원인이 백신과의 관련 여부를 투명하고, 조금도 숨김없이 국민에게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의사회는 연장자에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연소자에게는 화이자 백신 접종을 고려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화이자 백신의 도입에 국가적 역량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사회는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하는 의료기관에 국민의 불신이 부당하게 발생하지 않도록 접종 후 생기는 제반 문제를 전문적으로 상담하는 콜센터를 운영해야 한다"며 "의료기관에 대한 법적, 제도적, 재정적 지원을 적극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의사회는 EMA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심부정맥혈전증, 폐색전증의 발생 관계가 없다고 확인되는 경우, 대통령 등 고위 정부관료와 국회의원 등 국가 주요 인사들이 솔선수범해 접종하는 모범을 보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