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심장학회, '코로나19-심장질환' 지침 제공
미국심장학회, '코로나19-심장질환' 지침 제공
  • 주윤지 기자
  • 승인 2020.02.17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노라19 감염에 심장질환 환자의 주의점·치료법에 대해 설명

[메디칼업저버 주윤지 기자] 미국의료단체가 코로나19(COVID-19)에 감염된 만성질환자를 위한 임상 불레틴(clinical bulletin)을 발표했다. 

미국심장학회(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ACC)는 13일 의료진을 위해 코로나19과 심장질환 환자에 대한 초기 지침을 발표했다.

이미지출처: JACC 홈페이지 캡쳐
이미지출처: ACC 홈페이지 캡쳐

바이러스질환은 만성 심혈관질환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다. 바이러스 감염이 심혈관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히 바이러스질환은 관상동맥질환 및 심부전 환자의 급성사건(acute events) 또는 악화(exacerbation)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ACC는 "바이러스질환은 전신염증반응을 포함한 여러 메커니즘을 통해 관상동맥플라크(coronary artery plaque)를 잠재적으로 불안정하게 할 수 있다"며 "이러한 현상은 COVID-19에서도 나타나는 것으로 최근 보고됐다"고 밝혔다.

같은 코로나바이러스인 사스와 메리스도 급성심근염, 급성심근경색, 급성심장사와 연관됐다고 이전에 보고됐다.

이전 연구에 따르면  메르스 사망 5건 중 2건은 심근경색 때문이었다. 또 사스 환자 72%는 빈맥, 50%는 지속성 무증상 저혈압을 겪었다.

아울러 ACC는 COVID-19와 관련된 임상 불레틴(bulletin)을 발표했다. 

- COVID-19는 입자(droplets)를 통해 퍼지고 신체 외부에서 상당한 기간 동안 생존할 수 있다.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공중보건·개인 전략을 사용해 격리 및 예방해야 한다. 

- 중국과 같이 COVID-19 전염성이 강한 지역에서 심혈관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잠재적 위험 증가에 대해 조언하고 추가적인 예방 조치를 권장할 수 있다.

- 노인은 열이 있을 가능성이 적어 기침이나 호흡 곤란과 같은 다른 증상에 대한 면밀한 평가가 필요하다.

- 일부 전문가는 가이드라인에 따라 플라크 안정화 제제(스타틴, 베타차단제, ACE 억제제, ASA)를 투여하면 심혈관질환 환자를 추가로 보호할 수 있다고 제안했지만 이러한 요법은 개별 환자에 맞게 조정해야 한다.

- 심혈관질환 환자는 증가된 2차 세균 감염을 고려했을 때 폐렴구균백신을 포함해 예방 접종으로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 코로나바이러스 감염과 다른 열원과 혼동을 피하기 위해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이 필요하다. 

- 우선순위치료(prioritized treatment)를 위해 근본적인 심혈관, 호흡기, 신장 및 기타 만성 질환의 존재 여부에 따라 COVID-19 환자를 선별하는 것이 합리적 일 수 있다.

- 의료진은 코로나바이러스 증상 때문에 급성심근경색 증상을 놓칠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 COVID-19 전염 위험이 낮은 지역의 심혈관질환 환자의 경우, 독감의 위협, 예방 접종 및 빈번한 손씻기의 중요성에 중점을 둬야 하며 만성질환에 대한 모든 지침 지시 요법을 지속적으로 준수해야 힌다.

- COVID-19는 임상 양상이 불확실하게 빠르게 변하는 전염병이다. 더 많은 정보가 나오면 의료진은 그에 따라 변화하고 지침 변화에 대한 준비도 해야 한다. 

감염자 및 사망자, 심혈관질환 등 만성질환 많았다

ACC에 따르면 환자 절반은 만성질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COVID-19에 감염되면 합병증이 생기거나 사망했다. 

특히 우한 진인탄병원(Jinyintan Hospital)에 입원한 99명 확진자에 대한 케이스 리포트에 따르면 확진자 40%는 심혈관 혹은 뇌혈관 질환을 앓고 있었다. 

최근 138명 환자에 대한 케이스 리포트에 따르면 약 20%는 급성호흡곤란증후군(ARDS)을 걸렸으며, 16.7%는 부정맥, 8.7%는 급성심장손상(acute cardiac injury) 등을 겪었다. 

아울러 첫 사망자는 61세 남성이었으며, 이 환자는 흡연 이력이 길었다. 환자는 COVID-19 감염으로 인해 급성 호흡 곤란(acute respiratory distress), 심장사 및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또 환자들에서 심근염이 나타났다는 비공식적 보고가 있었다고 ACC가 말했다. 

12월 말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노라19 감염증은 사스(SARS)와 메르스(MERS)와 같은 베타 코로나바아이러스다. 12일 기준, 코로나19는 28개국에서 4만 5204건 확진자, 1117명 사망자가 확인됐다. 

ACC는 "COVID-19은 SARS와 MERS보다 더 높은 감염률을 보이지만 치사율은 더 낮았다"며 "중국이 적극적으로 격리하려고 노력했지만 사건 99%는 중국에서 일어났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