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대한재활의학회 춘계학술대회 개최
이건세 교수 "팀 리더로서의 역할 중요하고, 공동개원 등의 운영형태 변화 중요"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대한재활의학회(회장 김희상, 이사장 이상헌)가 커뮤니티케어 시대에 재활의학과 의사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주제로 19일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에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커뮤니티케어와 재활의학과, 역할과 나아갈 길'을 주제로 열린 첫 세션의 좌장은 김희상 대한재활의학회장이 맡았다. 

발표자로 나선 임강섭 보건복지부 커뮤니티케어추진팀장은 '지역사회통합돌봄 기본계획-1단계: 노인 커뮤니티케어 중심' 기조발표를 통해 지역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을 비롯한 커뮤니티케어는 기본적으로 중앙집중형 정책에서 탈피한 지역자율형 정책임을 밝혔다. 

이어 이건세 교수는 "한국형 커뮤니티케어 성공을 위한 제언"을 통해 지역의사회와 함께 재활의학과 의사의 참여와 협력을 요청했다. 

특히 팀 리더로서 의사의 역할을 강조했고, 일인의원이 아닌 공동개원 등의 의원 운영형태 변화 및 지역병원 인프라 활용, 의협 및 의사회와 지역병원의 지역단위 거버넌스 확립을 대비할 것을 주문했다.

학회 서인석 이사는 "커뮤니티케어 속에서 재활의학과 의사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장애인을 위한 커뮤니티케어는 지역사회중심재활(Community based Rehabilitation)을 통해 지역자원 연계 및 활용이 필요하며, 의료기관 밖의 지역사회 활동과 협업을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