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재활의학회, 성공적 커뮤니티케어 위한 재활의 역할 토론회 개최
이상헌 이사장, 회복기 재활병원, 재택복귀 위한 의료·집중치료 제공돼야

대한재활의학회 이상헌 이사장(고려의대 재활의학 교실 교수)은 노인 및 장애인 분야 커뮤니티케어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의사를 비롯한 간호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등으로 구성된 다학제적 재활팀의 평가 제도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대한재활의학회 이상헌 이사장(고려의대 재활의학 교실 교수)은 노인 및 장애인 분야 커뮤니티케어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의사를 비롯한 간호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등으로 구성된 다학제적 재활팀의 평가 제도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노인 및 장애인 분야 커뮤니티케어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의사를 비롯한 간호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등으로 구성된 다학제적 재활팀의 평가가 제도화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인 자유한국당 이명수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 정의당 윤소하 의원이 주최하고, 대한재활의학회가 주관한 '성공적인 커뮤니티케어를 위한 재활의 역할-장애인을 위한 커뮤니티케어의 현재와 미래' 토론회가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에서 대한재활의학회 이상헌 이사장(고려의대 재활의학과 교수)은 '2025년 초고령사회 대비 의료-커뮤니티케어 연계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이상헌 이사장은 환자들은 급성기 치료 후 어느 병원으로 갈지, 퇴원 후 집에서 어떻게 생활할지, 나에게 맞는 사회복지 지원책은 무엇인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상급의료기관에서 퇴원 안내를 받지만 퇴원 후 재활이 필요한 환자들이 재활기능이 없는 요양병원, 집이나 요양시설로 재입원하는 등 관리기전이 없다고 진단했다.

이 이사장은 상급종합병원, 회복기 재활의료기관, 유지기 재활의료기관의 구조적인 재활전달체계가 부재하다며, 환자의 재택복귀를 위한 자원연계를 개인병원에서 하기에 인프라 접근 등 현실적 어려움 때문에 재택복귀보다 재활치료에 집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상헌 이사장은 "고령사회에서 노인이나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 의료, 보건, 복지, 주거가 종합적으로 주어져야 한다"며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는 200여개 이르는 사회서비스는 운영기관과 담당자에 따라 자격기준의 적용들이 다르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재활의료 전달체계는 민간기관과 공공서비스의 분절을 포함해 상급병원, 재활병원,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 각각 분절적으로 작용해 재활지식이 부족한 환자나 보호자가 적절한 치료나 요양을 받을 수  없다"고 평가했다.

이에, 이 이사장은 상급종합병원은 환자의 급성기 치료단계에서 환자를 중심으로 한 의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등 다학제적 재활팀이 협력을 통해 재활치료 계획 수립을 할 수 있도록 다학제적 재활팀 평가 제도화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또한, 회복기 재활병원에서는 환자의 사회복귀를 위해 집중재활치료를 제공하고, 커뮤니티케어를 포함한 지역자원을 연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까지 회복기 재활군에 포함되지 않던 근골격계 질환군 등을 새롭게 대상군으로 포함시켜 삶의 질과 연관된 지표들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복합체 체제를 통해 요양시설의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건강보험과 장기요양보험의 중복지출을 예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이사장은 "환자의 수요에 따라 특성화된 요양병원의 기능 분화와 전문화가 필요하다"며 "체계적인 전달체계 개편과 함께 지역사회 통합돌봄 제도의 확립은 노인과 장애인의 인권과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