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무식 통해 신년 경영목표 제시...'사업 경쟁력' 강화 기치 내걸어

▲ 대웅제약은 2일 시무식을 갖고 2019년 새해는 책임경영 제제를 강화하겠다고 했다.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2019년 황금돼지해를 맞은 국내 제약사들이 '혁신'을 경영목표로 내걸고 사업 경쟁력 제고에 나섰다.

다수 국내 제약사는 2일 시무식을 통해 올해 새로운 경영목표를 제시했다.

종근당은 핵심역량 구축을 통한 사업경쟁력 강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종근당 이장한 회장은 "올해 경영 목표는 '핵심역량 구축을 통한 사업경쟁력 강화'로 정했다"며 "올해도 지속성장을 위해 혁신신약과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인도네시아 항암제 공장에서의 생산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 본격 진출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며 "척박한 제약환경에서 국내 제약산업의 현대화를 이글고 인재 양성에도 기여한 창업주의 신념과 정신을 이어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오너 리스크로 부침을 겪은 대웅제약은 '책임 경영'을 강조했다. 

특히 책임 경영 속에는 글로벌 혁신신약 개발 가속화 등 구체적 경영 방침도 내세웠다.

대웅제약 전승호 사장은 "최근 경영환경은 거시적으로 저성장 기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경제적 어려움이 심화되고 국내 및 글로벌 제약사와의 치열한 경쟁으로 불확실성이 더 커지고 있다"며 "비상 경영체제 수준의 경영활동으로 내실을 강화하며, 책임경영을 통해 외부 환경 변화에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 새로운 미래 성장을 추진해 나가자"고 말했다.

책임경영은 대웅제약 구성원 모두가 명확한 목표를 갖고 자율적으로 일하며 이를 통해 창출된 성과에 대해 투명하고 확실하나 보상을 진행하는 선순환 구조로 구성원을 스스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는 ▲고객가치 향상 ▲글로벌 혁신신약 개발 가속화 ▲오픈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사업혁신 ▲학습과 소통을 통한 직원 성장 등을 제시했다.

전 사장은 “뛰어난 약효와 안전성 있는 제품을 공급해 고객에게 더욱 사랑받고 신뢰받는 회사가 돼야 한다”며 “PRS 항섬유화제와 이중표적자가면역치료제, APA 항궤양제와 안구건조증치료제 등 주요 혁신신약 파이프라인의 연구개발과 AI를 활용한 신약연구로 개발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오픈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연구개발 경쟁력을 함께 높여나가자”고 말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시대 글로벌 비즈니즈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전사의 관리시스템인 SAP ERP 재구축을 완료하여 창의적이고 전략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는 해가 될 것”이라며 “올 한해 직원과 기업의 동반성장을 위해 잘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도전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자율적 업무환경 조성을 지속하고 책임경영 체제 정착에 힘써 글로벌 헬스케어 그룹으로 도약하는 원년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 동아쏘시오그룹은 2일 시무식을 갖고 직원들의 혁신을 강조했다.

동아쏘시오그룹은 직원들의 혁신을 강조했다. 

직원들이 먼저 자주적으로 일하는 사람이 돼야 회사와 사회의 성장을 가져올 수 있다는 의미다.

동아쏘시오홀딩스 한종현 사장은 “내가 무엇을 해야 잘할 수 있는지, 어떻게 일을 해야 회사의 이익을 창출해낼 수 있는지, 깊이 생각하면서 계획한 것을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여러분의 일은 자신과 회사에만 국한돼 있는 것이 아니라 국가와 인류를 위한 일까지 연결돼 있다”며 “어떤 상황에 직면하든 자주적인 자세로 문제를 해결하기 바라며, 나라와 남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이 앞으로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 일동제약은 2일 시무식을 통해 고객가치 제고를 위한 혁신활동을 지속해줄 것을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일동제약도 고객가치 중심의 혁신과 도약을 추구하겠다고 했다.

이에 따라 '고객가치 중심의 혁신과 도약'을 경영지표로 설정하고 ▲품질 최우선 ▲계획대로 실행 ▲경영효율성 증대 등 3대 경영방침을 발표했다.

특히 임직원들은 지난해 선포한 새로운 비전 실현을 위해 강력한 실행력을 바탕으로 회사의 성장은 물론 고객이 원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만들기로 뜻을 모았다.

일동홀딩스 이정치 회장은 “새롭게 선포한 비전은 고객과의 약속이기에 강한 책임감과 긴장을 갖고 실천해 나가야 한다”며 “경영목표의 달성은 물론 무엇보다 새로운 비전 실현을 위해 더욱 정밀한 예측과 실행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시무식 없이 현장에서 새해를 맞은 JW그룹은 '스마트 JW'를 올해 기치로 삼고 경쟁우위를 창출하겠다고 강조했다.

시무식 없이 현장에서 새해를 맞은 JW그룹은 올해 경쟁우위 성과를 창출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에 따라 경영방침으로 '스마트 JW, 경쟁우위 성과'로 확정하고, 중점 추진과제로 ▲단순화 ▲실행 ▲공유가치 창출 등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시장에서 경쟁우위 성과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의지다.

JW그룹 이경하 회장은 “급변하는 환경에서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임한다면 경쟁우위 성과는 이뤄질 수 없다”며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업무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고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겠다는 목표의식을 바탕으로 전략과 계획을 실행한다면 JW의 시장 경쟁력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JW 비즈니스의 근간이 되는 공유가치 창출(CSV)을 한층 더 발전시키는 일에도 매진하자고 당부했다.

이 회장은 “JW는 모든 사업 영역에서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우수한 의약품과 진단시약, 의료기기를 개발하고 제공해 질병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이것이 바로 우리의 책임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앞으로도 JW의 모든 활동에 기본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령제약은 새로운 사업영역 개발을 2019년 중점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인재육성과 확보에도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보령제약은 올해 새로운 사업영역 개발에 중점을 뒀다. 

보령제약 안재현 대표는 “예측이 불가능한 국내외 정치, 경제 상황 및 제약산업 제도 변화 등은 우리에게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며 “이러한 시대를 헤쳐 나가기 위해서는 강력한 도전 정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선순환 경영과 스피드 경영을 통해 올해 목표 달성은 물론 더 높이 도약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보령제약은 인재 확보와 육성,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감안, 인재확보와 육성, 제약산업에 기반을 둔 새로운 사업영역 개발에 중점을 둘 방침이다.  

특히 2019년 경영방침을 ▲수익중심 경영 강화 ▲미래 성장 동력 발굴 ▲Global 제조 경쟁력 확보 등으로 정했다. 

올해 보령제약은 표적항암제인 동시에 면역항암신약으로 그 혁신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BR2002 프로젝트의 한국∙미국 동시 임상 1상 진입을 준비하고 있다. 

자회사인 바이젠셀에서 진행 중인 림프종 면역세포치료제 임상 2상과 두번째 파이프라인인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 임상 진입을 준비하는 등 미래성장 동력 개발에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며, 유망 기업 M&A 등 Open innovation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올해 본격가동에 들어가는 예산캠퍼스 준공에 맞춰 글로벌 CMO 영업조직 구축해 글로벌 CMO사업도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 일양약품은 견고한 R&D를 통한 제품개발로 매출확대를 비롯,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2일 시무식을 통해 밝혔다.

일양약품은 견고한 연구개발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일양약품 김동연 사장은 "올해는 국내.외 치열한 제약산업 경쟁 속에 경영방침을 더욱 획기적이고 진취적으로 변화시켜, 더욱 우수한, 더욱 견고한, 더욱 풍부한 제품 개발을 통해 매출확대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 해가 되자”고 강조했다. 

R&D를 통한 새로운 물질 개발과 신기술을 활성화해 4차 산업혁명의 리딩이 될 수 있도록 임직원 개개인의 가치와 시각을 변화시켜 새로운 다짐과 각오로 시대적 사명 앞에 선재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자는 것이다. 

김 사장은 “실적과 매출외형의 중요성과 더불어 바르고 굳건한 일양약품 만의 당당한 발걸음으로 국가에 부응하는 신약개발과 글로벌 진출 및 점유율 확대에 전력을 다해가는 새해가 되자”고 각오를 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