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의약품정보센터, 제도 안착 노력…치료재료 전담센터 신설도 언급

지난해 지정·전문의약품 일련번호 표기 의무화와 실시간 보고체계 마련에 노력했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약품정보센터가 올해에는 제도 안착에 힘쓰겠다는 뜻을 밝혔다.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약품정보센터 주종석 센터장

의약품정보센터(이하 정보센터) 주종석 센터장은 지난 15일 출입기자협의회와의 간담회에서 의약품 일련번호 실시간 보고체계 제도 안착 등 올해 의약품정보센터의 중점 추진사업을 설명했다.

정확한 의약품 일련번호 표기가 원활한 입·출고를 좌우하는 만큼 정보센터 입장에서는 중요한 사업이다.

이에 정보센터는 지난해 의약품 일련번호 실시간 보고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실무추진위원회를 운영하기도 하고, 권역별로 순회교육을 하기도 했다.

주 센터장은 “500여개의 제조·수입사에 대한 의약품 일련번호 실시간 보고를 시행한 지난해 7월을 기점으로 실무추진반을 운영하며 제약사, 도매상, 수입사 등 현장 의견을 청취해 보고체계의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정보센터는 올해 의약품 일련번호 실시간 보고체계의 성공적인 안착을 핵심 추진사업으로 삼았다.

이에 따라 의약품 일련번호 포탈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일련번호 시스템 활용을 위한 헬프데스크도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장과의 소통과 협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주 센터장은 “의약품 일련번호 실시간 보고는 새로운 제도이기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이 따를 것이다. 이에 현장의 이해를 돕기 위해 소통하며, 제도의 안착을 위해 서로 협력하겠다”며 “안정적인 출하 시 보고를 위한 공급업체 대상 권역별 교육을 확대하는 한편, 공급업체의 제반여건 및 건의사항 청취를 위한 CEO간담회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정보센터가 의약품 일련번호 실시간 보고체계에 사활을 거는 데는 심평원이 치료재료 관리 권한을 가져오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다나의원 C형간염 집단감염 사태로 불거진 주사기 재사용 논란을 계기로 치료재료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심평원 내 전담부서를 설치해 주사기 등 치료재료 유통실태를 파악하겠다는 의지도 보였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날 주 센터장은 치료재료에 대한 공급 및 사용내용, 제품 정보 등 유통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치료재료관리센터(가칭)’ 설립을 언급했다.

주 센터장은 “현재 심평원 측에서 치료재료관리센터를 신설하는 것을 준비 중”이라며 “치료재료실 쪽에서 복지부와 협의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주 센터장은 “약사법을 근거로 설립된 의약품정보센터처럼 치료재료관리센터도 신설되려면 의료기기법 개정이 필요한데, 아직 근거법이 마련되지 않아 구체적인 일정은 없다”며 “정부에서 치료재료에 대한 관리 권한을 맡겨만 준다면 충분히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보센터는 ▲정확한 가중평균가 제공을 위한 유통정보 집중관리 ▲의약품 유통정보 표준화 및 관리 강화 ▲의약품 유통정보 분석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및 활용방안 마련 ▲요양기관 구입약가 사후관리 강화 등도 중점 추진사업으로 선정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