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현안 및 애로사항 등 의견 청취
전문병원들, 질환별·진료과목별 특성에 맞는 접근 필요 강조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은 15일 대한전문병원협회와 지역필수의료 혁신방안 및 의료현안에 대해 의견을 수렴했다.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은 15일 대한전문병원협회와 지역필수의료 혁신방안 및 의료현안에 대해 의견을 수렴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보건복지부는 15일 달개비에서 대한전문병원협회와 의료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전문병원 운영에 대한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날 간담회는 박민수 제2차관 주재로 진행됐으며, 전문병원협회 이상덕 회장을 비롯한 심뇌혈관, 화상, 수지접합, 안과, 중독, 소청과 등 다양한 진료과목과 질환군을 진료하는 전문병원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지역·필수의료 확충에 기여하기 위한 전문병원 역할 강화와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전문병원협회 허준 교육수련위원장(한강성심병원장)은 "정부의 필수의료정책 비전에 공감하지만, 전문병원은 응급의료체계에 참여하기 어렵다"며 "그 이유는 응급의료센터로 지정받기 위한 인력기준을 충족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전문병원이 담당하는 질환별·진료과목별 특성에 맞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상덕 회장은 "전문병원은 상급종합병원과 견줄 수 있는 의료의 질과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어 환자의 만족도가 높다"며 "24시간 상시진료가 가능하지만 야간·응급진료에 대한 보상체계가 없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다양한 의료계의 입장을 반영해 지속적인 소통으로 풀어가야 한다"며 "전문병원도 의료정책에 제대로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현장 의견에 더 귀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전문병원은 의료전달체계에서 동네의원과 3차병원을 잇는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며 "현재 추진 중인 정부의 지역·필수의료 혁신방안에 있어 전문병원이 원활하게 기능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재정적 지원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