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의연, 단초점과 다초점 인공수정체 비교한 ‘임상적 가치평가’ 발표
인공수정체 선택 시 장∙단점 등 종합적 고려해 합리적 선택 필요

[메디칼업저버 이주민 기자]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이용한 백내장 수술이 단초점 인공수정체와 비교해 치료 효과는 비슷하지만, 환자의 경제적 부담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9일 ‘다초점 인공수정체 백내장 수술의 효과성 및 안정성’에 대한 임상적 가치평가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 사업단(PACEN)이 지원한 ‘노안교정 목적 다초점 인공수정체 백내장 수술의 효용성 및 안정성 검토 및 비용효과 분석’ 연구의 주요 결과를 바탕으로 임상전문가, 시민사회단체, 보건의료전문가 등이 참여해 진행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단초점 인공수정체를 사용한 백내장 수술과 동일한 치료효과를 보였다. 원거리와 근거리 시력 모두를 개선했다. 

다만 중간거리 시력 개선 여부는 임상적 근거가 확실치 않아 추가적인 근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비용 부담은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이용한 백내장 수술에서 더 컸다. 

단초점 인공수정체는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반면,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비급여로 별도의 인공수정체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국외 임상진료지침에 따르면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단초점 인공수정체보다 빛번짐 등 시각 불편감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나타났으나, 이번 연구 결과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PACEN은 관련 근거가 제한적이기에 일반화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PACEN 허대석 사업단장은 “인공수정체 선택 시 종류별 장∙단점과 비용에 대한 객관적 정보, 대상자의 임상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의료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구체적인 임상적 가치평가 보고서는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