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박성준 의원·국민의힘 최재형 의원, 25일 백병원 폐원 토론회 개최
인제대 교수노조 “이사회, 일방적 폐원 결정”…전문가들도 지적
서울시, 백병원 부지 의료시설 지정 약속

더불어민주당 박성준 의원과 국민의힘 최재형 의원은 25일 국회에서 ‘서울 백병원 폐원으로 인한 의료공백과 서울 도심살리기 대책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서울백병원이 폐원하면서 서울시 중구 내 의료공백이 문제로 지적되는 가운데, 서울시가 백병원 부지를 의료시설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와 더불어 백병원 교직원들은 인제학원 집행부가 대학 설립자의 창학정신 및 비전과 실천에서 심각하게 이탈한 것이 문제라며, 교육부가 인제학원 개혁을 위해 노력해줄 것을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성준 의원과 국민의힘 최재형 의원은 25일 국회에서 ‘서울 백병원 폐원으로 인한 의료공백과 서울 도심살리기 대책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지난 8월 인제학원 이사회는 구성원의 반대와 지역 주민의 우려 등에도 불구하고 적자를 이유고 서울백병원 폐원을 결정했다. 이로써 서울시 중구와 종로구 내 응급의료를 담당할 종합병원은 국립중앙의료원(NMC) 한 곳만 남게 됐다.

당시 서울백병원 교직원 260여 명은 폐원무효 가처분을 신청했다. 폐원 의결 과정이 사립학교법과 정관을 위배해 효력을 가질 수 없다는 이유에서였다. 또 직원들을 일방적으로 지역에 전보 발령내리는 것 역시 근로기준법에 반한다고도 덧붙였다.

이후 인제대 총장 선거 당시 ‘백병원 재건’을 내세운 후손 백진경 교수가 최다 득표했음에도 이사회에서는 현 전민현 총장 재선임을 결정했다는 것이 교직원 측의 설명이다.

 

도심 한복판 위치한 백병원, 공간 한계성 극복하려면?

서울백병원 장여구 교수(외과)

교수노조지부장을 맡고 있는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장여구 교수(외과)는 “도심 한복판에서 공간의 한계성을 극복해 의료 환경을 만들어간다면 만성 적자로 인한 무조건 폐원만이 정답이라는 논리를 뒤집는 결과를 낳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또 서울백병원을 중증 외상 환자를 위한 의료 시설 중 복부 위장관과 뇌 손상에 특화된 준 중증 응급 의료시설로 전환하고, 지역 주민을 위한 최소한의 의료 시설로 유지하면 지역 주민은 물론 서울시민 모두에게 환영받는 공공 의료를 실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장 교수는 “서울백병원 설립자인 백인제 박사와 중흥기를 이끈 백낙환 박사의 정신을 이어받아 항상 환자 옆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 드린다”고 강조했다.

 

폐원 두고 “집행부의 일방적 결정” 지적 이어져

보건복지부 이영찬 전 차관
보건복지부 이영찬 전 차관

보건복지부 이영찬 전 차관은 서울백병원 폐원을 두고 “(인제학원) 이사회의 일방적 결정이었던 것 같아 우려스럽다”며 “이런 중요한 사안이 일방적으로 이뤄지는 게 우리 사회의 의사결정 능력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어 “단순히 경제적 이유로 병원을 폐원하는 것은 잘한 결정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사회 전체적인 이익을 염두에 두고 정책을 개진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궁극적으로 인구 자체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백병원 폐원 사태가 벌어졌다는 시선도 있었다.

황두진 건축가는 “상주 인구를 늘이는 게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도 50만 역사 도시 계획을 세울 수는 없나 제안한다. 일단 서울시민 출퇴근 시간이 줄어들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시간은 금”이라며 “정책적으로나 건축적으로 우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수단이 어떤 게 있을지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서울시, 백병원 부지 의료시설 활용 계획 추진

서울시는 백병원 부지서 의료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윤영희 서울시의원(보건복지위원회)은 “서울시 자치구별로 의료 분포 불균형이 매우 심하다. 특히 중구는 용산구에 이어 병원급 의료기관의 수가 가장 적은 자치구”라며 “특히 함께 중구 응급의료를 담당하는 국립중앙의료원(NMC)이 높은 의사 결원율 등으로 (응급의료) 역할을 완벽하게 수행하기는 어렵지 않나. 이런 상황에서 백병원 폐원은 서울 도심 공동화로 인한 시민 피해를 더욱 가속화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 도시계획과 이광구 시설개혁과장은 오는 12월까지 백병원 부지가 의료 시설로 결정될 것이라며 우려를 잠식하고 나섰다.

이어 “더 중요한 것은 국토교통부 제도 개선이다. 현재 서울시 내 14개의 의료기관이 부지 규모로 인해 종합의료시설로 결정이 안 돼 있는 상태”라며 “시행령 개정을 통해 백병원부터 (종합의료시설로) 지정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