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신속한 시장진입 위한 다양한 의견 수렴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신의료기술에 대한 선진입-후평가 제도개선을 위한 다양한 목소리가 수렴된다.

보건복지부와 보건의료연구원은 30일 포스트타워에서 신의료기술 선진입-후평가 제도개선을 주제로 공청회를 개최한다.

정부는 바이오헬스 신산업 규제혁신 방안, 제1차 의료기기 산업 육성·지원 종합계획을 통해 안전성 우려가 적은 혁신의료기술의 원활한 시장진입을 촉진하기로 발표한 바 있다.

이번 공청회는 그간 의료계, 산업계, 환자단체 등 각계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온 복지부와 보의연이 신의료기술 선진입-후평가 제도개선의 방향을 제시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첫 순서는 정부의 규제혁신 정책방향이라는 주제로 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 오상윤 과장의 발표가 진행된다.
이후 정부의 정책방향에 발맟춰 신의료기술평가 제도 개선방향, 선진입-후평가 과정관리 일원화 제도개선의 주제로 보의연 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 신채민 본부장, 박주연 팀장의 발표아 이어진다.

이어, 차의과의대학 전병률 교수를 좌장으로 패널토론이 진행된다.

의료계, 산업계, 환자단체, 정부 관계자 등 가계의 전문가들이 모여 선진입 의료기술이 안전하면서도 신속하게 시장에 도입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에 대해 논의될 예정이다.

이형훈 보건의료정책관은 "이번 공청회에서 발표될 내용들은 선진입-후평가 제도의 적용대상 확대, 기간 연장, 임상근거 창출 관련 절차 간소화 등 그간 논의됐던 제도 합리화 방안들이 포함돼 있다"며 "정부는 공청회에서 수렴한 의견을 반영해 조만간 관련 규정 및 지침 개선, 시행규칙 개정 등을 조속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공청회가 각계각층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 신의료기술평가 제도 개선을 위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기대헸다.

보의연 이재태 원장은 "이번 제도개선은 새로운 의료기술이 안전하면서도 극내외 기준에 맞는 과학적인 근거를 창출하도록 더 많은 기회를 부여하는데 초점을 맞출 예정"이라며 "국제 기준에 맞춘 신의료기술평가와 선진입 의료기술의 신속한 시장 진출을 촉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