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월~2023년 3월 신규 개설 기관 중 180개소 대상
기관운영 전반 점검 및 맞춤형 컨설팅 제공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장기요양기관 예비평가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신규 개설한 장기요양기관이 개설 단계부터 조기에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정 서비스 기준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지난 2022년 첫 시범사업 이후 올해는 2차 시범사업으로, 2022년 1월부터 2023년 3월까지 신규 개설한 장기요양기관의 신청을 받아 기관의 규모·급여종류·지역 균형성 등을 고려해 총 180개소의 대상 기관을 선정했다.

2차 예비평가 시범사업에서는 장기요양급여 제공 기준과 절차 등 기관운영 전반에 관한 점검뿐만 아니라 예비평가결과 60점(총점 100점)  미만인 기관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도 제공할 예정이다.

예비평가를 통해 확인된 일부 미흡하거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개선방안 마련을 지원하고 이행상황 모니터링을 실시해 기관의 서비스 역량을 스스로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복지부 염민섭 노인정책관은 “예비평가 시범사업이 신규 장기요양기관의 안정적인 운영 기반을 다지는 한편, 장기요양서비스의 질을 높여가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시범사업 결과에 대한 효과성 분석을 통해 장기요양기관 평가체계를 내실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