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킥오프 회의 개최…최소 6개월 이상 협의체 운영

보건복지부 임강섭 간호정책과장.
보건복지부 임강섭 간호정책과장.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정부와 병원계, 간호계가 참여하는 PA(Physician Assistant) 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체가 구성돼 첫 회의를 가진다.

최소 6개월 이상 운영하면서 단기 및 장기 해결방안으로 나눠 문제를 풀어갈 방침이다. 

보건복지부 출입 전문기자협의회 취재 결과, 복지부 간호정책과는 29일 PA 문제 논의 협의체(진료지원인력 개선 협의체) 첫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PA 문제 논의 협의체는 복지부가 지난 5월 발표한 간호인력 지원 종합대책 일환으로 추진하는 후속조치다. 

임강섭 간호정책과장은 "이번 PA 논의 협의체에는 의협이 불참하기로 했다"며 "그래도 일단 29일 첫 회의는 개최할 것이다. 킥오프 회의로 본격적인 안건 논의는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29일 의료현안협의체도 열리는 날이라 의협의 협의체 불참 이유를 들어볼 것"이라며 "불참 이유를 들어보고 복지부에 원하는 것이 수용가능하다면 정부로 합리적으로 고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임 과장은 협의체에서 장기 과제는 폭 넓은 논의가 필요하며, 공청회 등을 통해 사회적 합의를 거칠 방침으로, 기한을 잡고 논의를 진행하지 않겠다고 했다.

또 의협이 PA 문제를 보건복지의료연대 내에서 논의할 것을 요구한 것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임 과장은 "보건복지의료연대와 PA 문제는 아무 관계가 없다"며 "연대에 병협이 포함돼 있지만 대한간호협회와 환자단체도 없는 상황이다. 연대에서 논의할 내용이 아니다"라고 의협의 요구를 일축했다.

이어 "의협 생각대로라면 앞으로 의료 현안은 모두 보건복지의료연대를 통해 논의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PA 문제 논의 협의체에는 대한병원협회, 대한간호협회, 대한전공의협의회, 병원간호사회, 환자단체연합회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협의체는 현행 의료법 체계 내에서 환자 안전 강화, 서비스 질 향상, 팀 단위 서비스 제공 체계 정립, 책임소재 며확화 방안을 논의하고, 진료지원인력, 임상의사 등을 대상으로 집단심층면접(FGI)을 병행해 실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