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21일 RPA 구축완료 보고회 개최
“보건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 선도해 나갈 것”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업무처리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 기술을 적용해 일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심평원은 올 상반기에 RPA 구축사업을 추진해 대국민 서비스인 ‘맞춤형 연구분석 업무처리 및 안내’등 15종 업무에 RPA구축을 완료하고, 21일 ‘RPA 구축완료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보고회에서는 RPA도입을 위해 실무자 참여 워킹그룹을 구성하고 자체 업무개선 컨설팅을 진행하는 등 업무 재설계 역량을 내재화했다.

아울러 RPA구축으로 연간 약 8100여 시간에 달하는 단순 반복 업무 시간을 절감해 수작업으로 인한 실수를 방지하고 신속, 정확한 자료제공을 통한 대내외 고객 만족도 향상 등의 성과도 공유했다.

이와 함께 RPA가 일을 도와주는 친근한 동료의 이미지로 인식할 수 있도록 로봇사원을 캐릭터화하고 업무시스템 권한을 부여했다.

심평원 RPA로봇사원 이미지
심평원 RPA로봇사원 이미지

심평원은 이번 성과에 그치지 않고 RPA를 업무 전반에 확산하고자 3월 직원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및 심의위원회를 통해 국회사무 및 법무자료 전산관리, 각종 자료취합, 통계자료 생성 등 14종의 과제를 발굴했고, 7월부터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심평원 최동진 정보운영실장은 “수작업 중심의 반복적인 업무에 RPA기술을 적용해 혁신적인 성과를 이룬 것에 그치지 않고, 인공지능분야에 RPA를 연계하겠다”며 “업무효율화 및 심평원의 고유 역할인 보건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