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26일 포털 개편
“국민건강 증진과 산업계 발전에 한층 더 기여할 것”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서비스 편의 개선과 이용 활성화를 위해 26일 HIRA빅데이터개방포털을 새롭게 개편했다고 밝혔다.

HIRA빅데이터개방포털 개편은 빅데이터에 높아진 관심과 이용 수요에 부응하고자 사용자 편의 개선과 빅데이터 연구분석 지원 강화, 그리고 신규 서비스 추가에 초점을 맞춰 진행됐다.

사용자 편의 개선을 위해 PC, 태블릿,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하는 반응형 웹 기술 적용 자주 사용하는 메뉴 바로가기(숏컷) 추가, 국민관심 의료통계 조회 속도 향상 등의 개선이 이뤄졌다.

맞춤형 연구분석을 비롯한 제공 서비스는 이용 연구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대폭 개선됐다.

분석데이터를 간편하게 선택하고 연구과제 진행 정보를 신속히 조회하고 피드백 받을 수 있으며 원격분석·분석센터 이용수수료 카드결제가 가능하다.

아울러 서면‧오프라인으로만 제공하던 데이터 결합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한다. 2020년 심사평가원이 보건의료분야 결합전문기관으로 지정되고 서면‧오프라인으로 데이터 결합 서비스를 제공했으나, 포털 개편 후 데이터 결합 이용신청, 비식별 처리, 심의, 결합센터 이용 등 모든 절차를 전산·온라인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심평원 오수석 기획상임이사는 “이번 HIRA빅데이터개방포털 개편이 우리원에서 보유한 빅데이터의 접근성을 높이고, 관련 연구와 서비스 개발 촉진으로, 국민건강 증진과 산업계 발전에 한층 더 기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