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오수석 기획상임이사, 20일 원주 본원서 기자 브리핑
“한의사로서 이 자리 앉아있는 것 아냐…강중구 원장 조력할 것”
인적 네트워크 강화 위해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 운영

지난 20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오수석 기획상임이사는 심평원 원주 본원에서 기자 브리핑을 가졌다. (사진 전문기자협의회)
지난 20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오수석 기획상임이사는 심평원 원주 본원에서 기자 브리핑을 가졌다. (사진 전문기자협의회)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대립 관계로 일컬어지는 의사와 한의사가 심평원에서는 ‘원팀’으로 묶일 전망이다.

지난 20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오수석 기획상임이사는 심평원 원주 본원에서 전문기자협의회와 브리핑을 갖고 “저는 한의사로서 이 자리에 있는 게 아니다”라며 “강중구 원장의 경영 방침에 맞춰 조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4월 심평원은 오 기획이사 임명 소식을 전한 바 있다. 이는 한의사 출신으로서는 최초다.

이로써 의사 출신인 강중구 원장과 한의사 출신인 오 기획이사가 한 조직을 이끌게 되면서 심평원을 향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졌던 터다.

이를 의식한 듯 오 기획이사는 “강 원장처럼 훌륭한 사람을 서포트할 수 있어 영광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의 성과를 통해 ‘한의사가 잘 할 수 있을까’ 같은 우려를 불식시키겠다”고 말했다.

다만 자신의 역량이 부족하다는 뜻도 거듭 강조했다. 지난 2008년부터 심평원 비상임이사로 활동했지만 공공기관 경영 경험은 부족하다보니 아직도 배울 것이 많다는 설명이다.

이어 “심평원은 수평적 구조로, 각 실장들 역할이 크다. 저는 실장과 부장들이 일을 잘할 수 있도록 하는 사람”이라며 “다만 최근 5년 이내 입사자가 50% 확대되다보니 업무의 집중도가 떨어진 감이 있다.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이런 부분을 바로잡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오 기획이사가 제시하는 소통 방식은 세대 간 갈등 해소와 보건의료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 등이다.

또 직원 4000명 가운데 70%가 여성 직원이라며, 이들이 육아와 병행하며 스트레스를 덜 수 있도록 심리 상담 프로그램의 문턱을 낮추겠다고도 덧붙였다.

오 기획이사는 “조직에서 성과를 내려면 개인의 역량과 사회적 자본, 그 기관이 가진 인적 네트워크, 팀원의 역량이 중요하다”라며 “보건의료분야의 중심 국정과제인 필수의료 지원 대책 마련이나 건강보험 재정의 합리적 지출 관리, 그리고 조직적·인적 기반 마련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