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 개최
먹는 치료제 및 백신 접종 등 방역 대응 제고 방안 논의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감염병 방역 전문가들이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처방 제고를 위해 의료진 대상 세부적인 가이드라인 제작 필요성을 제기했다.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는 4일 제3차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3차 회의는 주가 위험도 평가 및 유행 예측과 먹는 치료제 처방률 제고 방안, 4차 접종 제고 방안 등에 대해 중앙방역대책본부와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의 보고를 받고, 논의를 진행했다.

정기석 위원장은 논의에 앞서, "복잡한 처방 환경과 백신에 대한 인식 문제 등으로 낮은 처방률과 접종률을 보인다"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하고, 국민에게 쉽고 정확하게 정보를 제공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이어, "재유행 상황에서 응급·특수병상 확충 현황을 점검하고, 실효성 있는 추가 대응계획이 조석히 마련돼 투석·분만·소아청소년 환자가 때를 놓치지 않고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진행된 자문회의에 따르면, 위원들은 재감염 사례, 소아청소년 사망 사례 보고가 확인되고 있어 데이터 중심의 방역 정책 수립을 위해 관련 사례들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추가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유행 예측에서도 다수 연구팀이 수리 모델링 기반의 예측 결과를 지원하는 것을 넘어 다양한 정책 효과를 반영한 체계화된 중장기적 모델링 연구를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필요성을 제기했다.

위원들은 또, 먹는 치료제의 경우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적기에 처방받고 치료받을 수 있도록 현재 운영 중인 원스톱 의료기관의 운영상황 점검을 주문했다.

전국 각 지역에서 모든 국민이 불편없이 적절한 코로나19 치료 서비스를 보장받는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다양한 금기 사항이 있어 처방이 복잡하고, 다른 일반적인 의약품 처방 절차와 달라 의료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할 방안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위원들은 "정부가 의료기관과 약국을 확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면서도 "의료현장에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의료진 대상 처방 세부 가이드라인 제작 및 배포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위원들은 예방접종이 가장 중요한 방역수단이며, 3차 접종까지 완료하지 않은 대상자들이 지금이라도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오미크론 유행 이후 소아청소년 환자가 증가해 사망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예방접종을 희망하는 어린이들이 신속히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체계를 점검하고 준비할 필요가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위원들은 고위험군에 대한 4차 백신 접종을 제고하기 위한 소통 방식을 대상자 중심으로 접종의 필요성을 데이터와 근거를 분석해 여러가지 위험과 효과를 충분히 설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강요가 아닌 이해에 기반한 선택을 할 수 있는 자율성을 보장하도록 국민과 소통해 줄 것을 제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