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협 "정책제안서 내용,전공의 수련교육환경 개선 핵심"
감염병 시 전공의 수련환경 보호, 입원전담전문의 확대 등 제안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전공의들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수련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제안서를 각 정당에 제출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정책제안서에서 △전공의 수련교육 국가책임제 △감염병 및 재난 상황시 수련환경 보호 △입원전담전문의 본사업 확대시행 등 세 가지 주요 사안을 촉구했다.

먼저 전공의 수련교육 국가책임제의 세부 내용으로는 △전공의 수련비용 국가지원 △지도전문의 및 책임지도전문의(이하 지도전문의 등) 체계 내실화 △연차별 수련교과과정 체계화 △수련병원 및 비수련병원의 분리 △기피과(육성지원과목) 지원에 대한 연구 등을 제시했다.

대전협은 "수련교육과정의 전반적인 질 향상 및 공공성 확보 등을 통해 양질의 전문의 양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감염병 및 재난 상황시 수련환경 보호'는 주기적인 범유행 신종 감염병에 대비한 수련교육체계 확보를 골자로 한다.

대전협은 "코로나19 상황 속 보건의료인력의 취약한 근무환경이 전세계적으로 보고됐고, 이는 우리나라 전공의도 예외가 아니었다"고 지적했다.

대전협은 △위기대응 의료체계 확립을 위한 국가의 재정 지원 및 전문성 확보 △감염병 및 재난 상황 시 전공의 수련환경 보호 등 향후 장기적인 감염병 대응 보건의료체계 구축을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대전협은 '입원전담전문의 본사업 확대시행'을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환자안전 확보, 의료의 질 향상 및 교육기회 확대 등을 달성할 수 있다고 봤다.

2021년 입원전담전문의 본사업 시행 이후 2021년 9월 기준 입원전담전문의는 총 270명 내외로, 이는 국내 전체 등록 전문의의 0.3% 수준에 불과해 국내에서는 전공의가 주로 입원환자 진료를 담당하고 있다.

대전협은 "전공의는 수련과정에 있는 의사이기 때문에 전문의가 환자 진료를 직접적으로 책임지는 것이 타당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전협은 이를 통해 입원환자를 다루는 데 있어 교육 기회 확대를 도모할 수 있다고 봤다.

대전협 강민구 부회장은 "전공의 수련교육 국가책임제, 감염병 및 재난 상황시 수련환경 보호, 입원전담전문의 본사업 확대시행 등 이번 정책제안서에서 제안된 내용은 전공의 수련교육환경 개선의 핵심"이라며 "추후 정부 및 국회 등 주요 정책결정 조직의 지속적인 관심을 필요로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