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부터 접종 가능…18세 이상 미접종자 노바백스 접종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5~11세 소아청소년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기초접종 사전예약이 24일부터 시작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은 소아청소년에 대한 기초접종(5~11세) 및 12~17세 3차접종을 준비하고 있다.

5~11세 기초접종 및 12~17세 3차접종은은 고위험군을 비롯한 소아청소년에서의 중증·사망 예방을 목표로 시행된다.

방역당국은 관련 학회 권고 및 전문가 자문에 따라 중증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에게는 적극 권고하며, 일반 소아청소년은 접종의 효과성과 안전성 관련 정보를 충분히 제공해 자율적으로 접종을 시행할 방침이다.

5~11세 소아 기초접종 대상은 2010년생 중 생일 미도괒부터 2017년생 중 생일 도과자까지가 해당된다.

기 확진자의 경우, 고위험군은 면역 형성 및 중증·사망 예방을 위해 기초접종 완료를 권고하지만, 일반 소아는 접종을 권고하지 않는다.

1차접종과 2차접종은 8주 간격으로 시행되지만, 의학적 사유 또는 개인 사정에 따라 조기에 2차 접종이 필요한 경우, 식약처 허가간격인 3주 범위 내로 접종이 가능하다.

소아접종 지정 약 1200여 곳 위탁의료기관에서 소아용 화이자 백신으로 접종받게 되며, 접종의 안전성 및 이상반응 모니터링을 위해 보호자 또는 법정대리인 동반이 반드시 필요하다.

소아접종 지정 위탁의료기관은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접종역량, 응급대응, 접근성 등을 고려해 선정됐으며, 백신의 안전한 보관·관리·접종을 위해 접종술기 교육은 필수다.

사전예약은 24일 0시부터 시작됐으며, 접종은 3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한편, 방역당국은 18세 이상 성인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노바백스 백신 접종이 진행 중이다.

노바백스 백신 접종은 예약접종이 시작된 이후에도 위탁의료기관의 보유 물량 등을 통해 당일접종이 가능하며, 접종을 희망하는 사람이 사전예약하지 않더라도 편리하게 접조을 받을 수 있다.

노바백스 이외 백신으로 1차접종 또는 2차접종까지 실시한 경우, 접종 시 의학적 사유가 발생했다면 의사 판단에 따라 노바백스 백신으로 2차 또는 3차접종이 가능하다.

방역당국은 "지역사회 내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낮추고 중증 진행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접종하지 않은 국민은 노바백스 백신을 활용해 접종에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