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고위험군 대상 병원·시설 자체접종 및 방문접종
일반국민 21일부터 사전예약 및 3월 7일부터 선택 가능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오는 14일부터 코로나19 노바백스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은 노바백스 백신이 9일부터 출고돼 예방접종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새롭게 개발된 노바백스 백신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위탁생산했으며, 코로나19 백신 중 처음으로 기존 B형간염, 인플루엔자 백신 등의 생산방식과 동일한 유전자 재조합 방식으로 개발됐다.

노바백스 백신은 백신 1개당 1회 용량이 포함된 1인용 주사제로 희석 또는 소분없이 바로 접종 가능하며, 냉장보관이 가능해 보관과 수송이 편리하다는 특징이 있다.

추진단에 따르면, 18세 이상 성인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기초접종을 추진한다.
특히, 중증·사망 위험이 높은 입원환자, 재가노인, 재가중증 장애인 등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다.

접종일정은 14일부터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병원, 시설 내 자체접종 및 방문접종을 시작하며, 일반 국민은 당일접종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또 일반 국민은 오는 21일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예약이 가능하며, 접종일은 3월 7일부터 선택할 수 있다.

접종기관은 일반 국민의 경우 보건소와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 받을 수 있다.

노바백스 백신으로 교차접종을 하고자 하는 경우 의료기관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려 당일 예약해야 한다.

기초접종을 노바백스 백신으로 실시한 경우 3차접종은 노바백스 백신 접종을 원칙으로 하되, 접종간격은 2차접종 완료 3개월 이후 실시하기로 했다.

노바백스 백신으로 기초접종을 받은 사람이 mRNA 백신으로 3차접종을 희망하는 경우, 특별한 사유가 없더라도 접종이 가능하다.

노바백스 백신 이외 백신으로 기초접종을 받은 사람이 기초접종 시 금기·연기 사유 등이 발생한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3차접종은 노바백스 백신으로 받을 수 있다.

접종방법은 의사가 판단한 경우 접종 가능하며, 의료기관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려 당일 예약해야 한다.

추진단은 "노바백스 백신이 B형간염, 인플루엔자 백신 등과 같은 유전자 재조합 방식으로 생산된 백신으로 국민에게는 접종경험이 많은 백신"이라며 "미접종한 국민은 보다 적극적으로 접종에 참여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냉장보관이 가능하고 일회용 주사기로 공급된다는 점에서 거동이 불편해 접종받지 못한 국민은 방문접종 등의 접종편의를 제공해 접종률을 제고할 것"이라며 "취약계층을 코로나19로부터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