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한미·HK이노엔 등 국내사 개발 항암제 주목
바이젠셀·에이비엘바이오·브릿지바이오·지놈앤컴퍼니 등 참가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미국암연구학회(AACR)가 오는 4월 8일부터 13일까지 코로나19(COVID-19) 유행 이후 3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되는 가운데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에 다시 시선이 쏠리고 있다.

국내 제약기업으로는 유한양행과 한미약품, HK이노엔 등이 참가해 항암제 개발 노하우를 적극 알릴 예정이다.

이와 함께 바이젠셀, 에이비엘바이오, 브릿지바이오, 지놈앤컴퍼니 등 한국 바이오 기업들도 올해 AACR에 참가해 기술이전과 파트너십 가능성을 타진할 계획이다.

 

국내 기업 항암제 개발 노하우 알려

작년 AACR에서 YH29407의 연구 성과를 공개한 바 있는 유한양행은 에이비엘바이오로부터 도입한 이중항체 YH32367로 글로벌 제약업계의 시선을 모을 계획이다.

유한양행은 올해 AACR에서 YH32367의 독성시험 결과를 공개한다. 

이중항체는 하나의 단백질이 서로 다른 두 개의 항원을 인식하게 한 항체로, 단일항체보다 효능을 더 끌어올릴 수 있어 글로벌 빅파마의 관심을 받고 있다.

YH32367은 종양세포에 특이적으로 결합, T면역세포 활성수용체인 4-1BB를 자극, 면역세포의 항암작용을 높이는 방식의 항암제다.

유방암을 비롯해 위암, 폐암 등 고형암에 적응증을 갖고 있다.

유한양행은 YH32367의 전임상을 올해 마무리하고 임상1상을 개시할 계획이다.

한미약품은 올해 표적항암제를 선보인다. 불응성 악성 혈액암 및 고형암의 새로운 표적항암제 신약으로 개발 중인 EZH1/2 이중저해제 HM97662가 주인공이다.

한미약품은 올해 AACR에서 HM97662의 동물실험 결과를 공개한다. 업계에 따르면 경쟁약물인 미국 에피자임의 EZH2 억제제 타즈베릭(성분명 타제메토스타트)보다 효과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타즈베릭은 2020년 미국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승인받고 이전에 최소 2가지 이상 전신요법을 받은 EZH2 변이 양성 재발성 또는 불응성 소포림프종 성인 환자에게 사용되고 있다.

이와 함께 4-1BB와 PD-L1 이중항체 BH3120의 연구 결과도 공개된다. BH3120은 영장류를 대상으로 kg당 200mg 도즈까지 양호한 안전성을 보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면역항암제와 병용 시 항암 효과를 개선할 것으로 기대 받는 파이프라인이다.

HK이노엔도 표적항암제 후보물질 2종에 대한 전임상 데이터를 공개한다. 

주인공은 EGFR 변이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타그리소(오시머티닙)의 저항성을 극복하기 위한 4세대 EGFR TKI IN-A008과 치료제가 제한적인 간암에서 암줄기세포(CSC)를 타겟하는 DCLK1 저해제 IN-A006 등이다. 
 

 

바이오 업계도 주목...기술이전 가능할까?

보령제약 관계사인 바이젠셀은 감마텔다T세포 치료제 ViRanger(VR-CAR)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이번 연구 결과는 VA-CAR를 이용한 시험관 내 효능평가를 검증한 결과다. 

지난 1월 파킨슨병 후보물질로 사노피와 1조 2700억원 규모 기술이전 계약에 성공한 에이비엘바이오는 B7-H4와 4-1BB를 동시에 표적하는 이중항체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ABL103의 후속 결과를 발표한다. 

ABL103은 에이비엘바이오의 그랩바디-T(Grabody-T) 플랫폼을 활용해 종양미세환경 내에서만 면역세포가 활성화되도록 설계됐으며, 대조약 대비 우수한 항암 효과를 보인 바 있다.

브릿지바이오도 4세대 폐암 표적치료제 후보물질 BBT-207의 종양 억제 효능 관련 전임상 연구 결과를 공개한다. 

BBT-207은 C797S 특이 EGFR 이중 돌연변이를 표적 치료하는 신규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 티로신 인산화효소 억제제다. C797S는 비소세포폐암 치료에 쓰이는 타그리소 등 3세대 EGFR 저해제 치료에서 나타나는 내성 돌연변이를 말한다. 

브릿지바이오는 연내 BBT-207의 임상시험계획(IND)을 미국식품의약국(FDA)에 제출할 계획이다.

지놈앤컴퍼니는 신약개발 플랫폼을 통해 자체발굴한 신규타겟인 CNTN-4를 억제하는 면역항암제 GENA-104A16의 비임상 연구결과를 소개한다. 

또 지난해 2월 디바이오팜과 공동연구를 시작한 항체약물접합체(ADC) 후보물질의 연구 결과와 신규 면역 항암타깃 GICP-105 연구 결과도 선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