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부 김나현 기자
취재부 김나현 기자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의료계 뜨거운 이슈인 비대면진료가 오미크론 확산으로 더 주목받고 있다. 재택치료 대상자가 급증하며 비대면진료 플랫폼도 영역을 넓히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COVID-19) 국내 발생이 3년차로 접어든 지금, 신규 확진자는 연일 10만명을 넘어서고 있지만 분위기는 다소 다르게 느껴진다.

오미크론 치명률이 델타 변이보다 낮고, 정부도 고령층과 미접종자의 감염 최소화를 전제로 현재 유행을 풍토병(엔데믹) 관리 초기 단계라고 평가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취재를 하다 보면 이러한 분위기를 자주 느끼게 된다. 

취재원들은 코로나19 감염을 걱정하면서도 올해 안에 방역 체계가 대폭 완화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코로나19에 감염돼 격리 중인 모 대학병원 교수와 통화를 했을때에도 코로나에 대한 큰 두려움은 없어보였다.

코로나19 엔데믹에 대한 장밋빛 기대가 나오는 가운데, 가장 중요한 의료 역량과 성공요인은 재택치료다. 

대규모 확산세에 따라 일반관리군이 대폭 재택치료로 배정됐고, 22일 기준 국내 재택치료 대상자는 49만명에 달하기 때문이다.

스스로 건강관리를 해야하는 재택치료자의 수요에 맞춰 비대면진료 플랫폼들은 각자의 특장점을 내세우며 경쟁 우위를 차지하려 나섰다.

재택치료자를 대상으로 자가진단키트를 무료로 제공하고 진료비까지 지원하는 곳이 있는가하면, 보건복지부 등 정부기관이 구축하고 있는 개인건강정보와 연계한 플랫폼도 등장했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다보면 약 배송과 편리한 진료 시스템을 홍보하는 비대면진료 플랫폼의 광고도 심심치않게 볼 수 있다.

지난 2020년 비대면진료를 한시적으로 허용한 것은 감염차단이 주 목적이었다. 업계에서는 이를 '절호의 기회'로 판단하며 성장을 꾀했다.

그 결과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비대면진료 성장세가 커졌고, 통계를 봐도 원격진료 이용 환자수는 크게 늘어났다. 코로나 풍토병 관리의 '초입 과정'으로 평가되는 지금, 확대된 재택치료 또한 이들에게는 기회로 여겨진다.

그러나 한시적 비대면진료는 감염병 위기경보가 하향되면 명백한 불법이다. 코로나 엔데믹 기대감에 따라 감염병 위기단계 조정 여부도 논의될 가능성도 제시된다.

현재 '심각' 단계에서 하향되면 현행 비대면진료의 존립 근거는 없어진다. 비대면진료 플랫폼은 국회에 발의된 법안에 기대를 걸거나, 정부의 전향적인 허가를 기다려야 한다.

정부는 올해 유관단체들과 사회적 합의를 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 비대면진료의 편의성도 존재하지만 약물 오남용, 약배달 등 논란도 산적한 상황이다.

오미크론 대유행을 극복하고 '코로나19 풍토병'에 맞춘 관리를 하기 위해선 맞춤형 전략이 필요하며 비대면진료의 존립 논의도 불가피할 것이다. 이해당사자인 의료계와 산업계는 물론 정부가 비대면진료의 효용성을 분명히 따져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